정보

한글 격자 인쇄, 줄 인쇄로 공책 처럼 인쇄해보자!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오늘은 한글 격자나 가이드 줄이 보이게 인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이 인터넷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걸 보니 이 방법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별로 없는 것 같은데요. 그래도! 혹시 저와 같이 꼭 한글을 통해 줄, 간격, 격자의 인쇄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방법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자격증 공부를 하는 도중 공책이 다 떨어져서 A4 용지에 필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 A4 용지라는 것이 줄이 없기 때문에 글씨를 쓰다보면 반듯하게 필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 삐뚫어지게 되어 은근히 스트레스가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한글로 줄을 인쇄해서 쓰면 좋겠다 싶어서 그렇게 쓰고 있답니다.

 

그럼 지금 바로 한글을 통해 격자, 줄 인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글 줄, 격자 인쇄

 

 

한글에는 격자 기능을 지원한다?

 

사실 한글에는 격자 보기 메뉴를 자체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격자를 화면 위에 띄우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격자는 단순히 컴퓨터를 이용해 작업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격자일 뿐, 작업물을 인쇄 할 경우 인쇄가 되지 않는 격자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동으로 원하는 격자를 만들어주면 됩니다!

 

 

 

표를 만들어서 원하는 스타일로 수정하기

 

먼저 1줄x1칸짜리 표를 하나 만들어주세요. 표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한글 편집 메뉴에서 '표'라고 쓰여있는 부분을 클릭하셔서 위의 사진과 같이 1개 짜리 표를 만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후, 표를 더블 클릭하시거나 한번 클릭하셔서 크기를 조절 할 수 있게 만들어 한 페이지 안에 꽉 차도록 쭈욱 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표 셀 나누기, 줄/칸 나누기 기능

 

다음 만드어진 표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Alt 키를 누를 상태에서 클릭해주시게 되면 사진과 같이 표가 검게 변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위의 메뉴에서 셀 나누기 메뉴를 찾아 눌러주세요.

 

저는 줄공책과 같이 가이드 줄을 인쇄 할 예정이니 30줄로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참 그리고 아래 '줄 높이를 같게 나누기' 체크 하셔야 이쁘게 칸이 나뉩니다. :)

 

 

 

마지막 다듬기 과정

 

줄이 나눠지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줄공책 같은 느낌이 아니라 이력서 양식 같은 느낌이 나기 때문에 마무리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작업과 동일하게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모든 셀 들을 선택해주시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셔서 '셀 테두리/배경' 부분에서 '각 셀마다 적용'을 선택해주도록 합니다.

 

 

다음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의 테두리를 '선 없음'을 선택하여 지워두로고 하고 가운데 줄 부분은 색상을 회색으로 바꿔서 공책 느낌이 나도록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완성 :)

 

혹시 포스팅을 읽고도 만들기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댓글로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면 제가 만들어 놓은 양식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