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한글 자동합계, 자동계산하는 방법과 단축키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최근에 실무에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엑셀 수식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는데요. 오늘은 엑셀 다음으로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한컴 오피스의 한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합니다.

 

사실 굳이 한글 파일이 없어도 엑셀만 이용해 모든 작업이 가능하지만,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이 엑셀 초고수 수준의 실력이 아니기 때문에 복잡한 표를 이용한 작업은 모두 한글을 쓰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글 표에서 자동으로 합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한글 표 합계 간단하게 따라하기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글에서 자동 합계

 

 

한글에서도 자동합계가 가능하다.

 

요즘은 사무 자동화다 뭐다 해서 회사의 왠만한 서류들은 엑셀로 처리가 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엑셀로 만들기 어려운 복잡한 표들은 아직 한컴오피스의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작업하고 있는데요.

 

엑셀이야 SUM 함수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직원들의 급여나 수입, 지출의 합계를 구할 수 있지만, 한글의 경우 자동 합계 기능이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한글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자동으로 합계를 계산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의 예제 사진을 봐주시면, 김버섯, 이송이, 박양송 등의 직원들의 급여 표가 있고 마지막 합계 란은 비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 이 합계 란을 별도의 계싼기 없이 자동으로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블록 계산(합계) 기능

 

우리가 구해야하는 것은 바로 급여의 합계 칸 입니다. 때문에 김버섯의 급여부터 합계의 빈칸 까지 모두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검은색으로 블록 처리를 해주도록 합니다.

 

다음 합계 빈 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한글의 다양한 기능들이 등장하게 되는데, 여기서 '블록 계산기'-'블록 합계' 를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블록 처리된 부분의 합계가 구해지게 됩니다.

 

한글에서 자동합계 기능을 자주 사용하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합계를 구하고자하는 부분을 불록처리 한 후, 단축키 Ctrl+Shift+S만 눌러주어도 자동으로 합계가 계산이 되니 단축키도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한글에서 계산하기 완료!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