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운동정보]3대 영양소 01 탄수화물 (탄수화물의 기능 및 역할)

 

 

 

 

 

 

 

안녕하세요 Meadows 입니다//

오늘은 운동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되는 영양소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합니다.

 

흔히들 하는말로 운동1 영양, 휴식9 라고들 하죠 ?

저는 이말이 조금은 과장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틀린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몸을 차로 비유해본다면 영양소와 휴식은 기름과 기타차관리 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엔진을 가진 차가 있다고 해도 차를 관리하지않거나, 기름을 넣어주지않으면

차가 출발하지못하거나, 제속도를 못내는것같이

 

운동에도 적절한 영양공급과 휴식이 좋은몸을 만드는 키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예전부터 생물, 영양학 이런거에 관심이 많았고, 영양학 또한 공부한적있지만

아주 깊이는 알지못하더라도 기본적인것은 포스팅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운동관련정보를 포스팅하기 앞서서 가장 기본이 되는 3대 영양소에대해

제가 아는 선에서 정보를 공유 해드릴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탄수화물

 

먼저 흔히들 알고 계시는 탄수화물 입니다. 탄수화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다들 있으시죠?

네  "밥" "빵" 등 탄수화물하면 "살찌는 음식" 이라고 다들 잘못 알고 계신분들도 많으신데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린말입니다.  

 

먼저 탄수화물의 종류를 크게 분류 해본다면

 

단당류- 6탄당(포도당, 과당, 갈락토오스(젖당) 5탄당

이당류- 자당(포도당+과당), 엿당(포도당+포다당),... 등등

다당류- 글리코겐, 등등

 

이렇게 3가지로 분류 할수 있는데요. 3가지 탄수화물 종류속에 속하는 포도당이니, 과당, 이니 등등 복잡하게 이해하실 필요는 없고,

 

"아~ 단당류가 가장 작은 형태구나, 단당류 2개를 합치면 이당류가되는구나" 정도로만 이해 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탄수화물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릴것은 바로 "글리코겐"과 "단당류" "인슐린" 정도로만 설명하려고합니다.

 

탄수화물은 보통 1g당 4Kcal 열량을 발생시키는데요.

이것을 위에 차를 예를 든것처럼 인용하자면 탄수화물 1g을 우리몸이라는 차에 주유하면 4kcal열량만큼 힘을 쓸수 있다. 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받아 들일 수 있으실겁니다.

(재미로 말씀드리자면 우리몸은 탄수화물1g당 4kcal연비를 가진 차 정도로 생각)

 

이러한 탄수화물이 섭취 하면 어떻게 저장되고, 어떤 방식으로 운동할떄 사용되는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우리가 밥을 먹게되면 분해 소화과정을 거쳐 단당류로 쪼개어져서 혈액속을 둥둥 떠다니게 됩니다. (이 말을 쉽게 줄이면 "식사후엔 혈당수치가 올라간다" 로 간단하게 줄일수 있겟죠)

이렇게 둥둥 떠다니며 표류하는 당들을 정리 할 필요가 있겟죠?

그 역할을 하는것이 바로 "인슐린" 입니다.

 

 

 

 

 

 

 

인슐린과 글루카곤

 

우선 인슐린글루카곤은 둘다 호르몬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고, 글루카곤은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위에 적은것처럼 식사 후 둥둥떠다니는 "포도당"들을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포도당을 간, "근육"등에 저장하게되는데요, 운동 포스팅인만큼 근육 위주로 설명드릴게요//

 

포도당을 그냥 근육에 갖다 넣어버리는것이아니라, 글리코겐 이라는 형태로 바꾸어서 근육에 저장하게 됩니다.

즉,(밥을먹는다 → 잉여 에너지(당)가 나온다 → 나중에 쓰기위해 인슐린호르몬에 의해 간, 근육  등에 저장)로 간단하게 설명 해드릴수가 있겠네요/

 

운동을 이제 막 시작하거나, 운동을 조금 해보신분이라면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금방 지치게 된다는 사실을 아실텐데요.

 

바로 이 글리코겐 떄문입니다.

인슐린은 포다당을 글리코겐으로 저장 하는역할을하지만

글루카곤은 반대로 에너지를 써야할때, 즉 운동을 할때 저장되어있는 글리코겐을 다시 포도당으로 바꾸어 에너지를 얻어 운동을 수행 할수 있게 해주는데요.

 

아침밥으로 탄수화물을 든든히 먹고 운동을 가게된다면 많은 글리코겐으로 운동을 더 집중해서 할 수 있게되고, 힘도 더 나게 되는원리지요//

 

이 원리를 비만인분들에게 적용 시켜본다면 평소 군것질(탄산음료, 피자, 치킨) 등 과식을 하게되면 그만큼 잉여 칼로리(당)이 넘쳐나게 되고, 그것을 쓰진않고 계속 저장하다보면 우리가 말하는 살이 찌게 되는것입니다..

 

정말 간단하게 설명하다보니 몇가지 빼먹은 것도 있고, 아예 다루지않은 부분도 있는데요

 

결론은 운동에 있어서 탄수화물은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입니다.

간혹 주위에 비만으로 계신분들을 보면 "탄수화물" 하면 피해야 할 존재, 다이어트 중에는 먹어선 안되는 존재로 결론지어버리고 무작정 굶거나 탄수화물을 아예 안드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탄수화물을 안드시면 저혈당으로 쇼크가 올수도있고, 많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운동을 가기전 정상적인 한식으로 1끼 식사를 통해 탄수화물 등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운동을 하시길 권장하고, 비만으로 식단조절중에 있느신분들이라도

하루종일 탄수화물을 아예 안드시는 이상한(?) 식단하지마시고..

탄, 단, 지 비율을 잘 고려해서 드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은 3대 영양소중 탄수화물에 대해 포스팅해보았는데요.

탄수화물이 대사되는 과정, 탄수화물 대사에 도움을주는 조효소 등등

깊게 들어간다면 한없이 길어지기떄문에

 

간단하게 우리가 운동전에 "왜 탄수화물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고싶어서

탄수화물이 저장되고 다시 쓰이는 과정 을 차에 비유해서

간단하고, 허접하게나마...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분명 이 포스팅이 운동하는데 도움이 되실분들이 있을거라 믿고!

다음 포스팅은 3대 영양소중 "단백질"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장문의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