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

[사회복지 실천기술]강점모델의 개념과 병리중심관점

 

 

 

강점모델 의 개념

 

강점관점의 주요 개념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점만을 두고 관심을 가지기 보다는,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발견하고, 클라이언트만의 강점을 강화시키는 것에 집중 되어있다.

 

클라이언트를 다른 사람과는 차별된 독특한 인간으로서 대우, 클라이언트만의 다양성과 강점을 존중하여 클라이언트가 목표를 달성하고 역량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클라이언트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들을 자원으로 활용하고, 개발함은 물론 그 강점을 클라이언트 자신이 알게끔 하여 클라이언트 문제 해결에 있어서 자신에 대한 확신을 주며, 불안과 걱정 등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강점관점의 역사를 살펴보면 1976Solomon(1976)“Black Empowerment 연구로부터 시작 되었는데, 대상은 무력(powerless)한 사람들이었고 지역사회수준에서 자신과 환경에 대한 힘에 상실되어, 자신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통해 다양한 기능의 수행이 곤란한 집단이었다. 이러한 무력집단의 회복을 Solomon은 임파워먼트를 개입하는 측면에서 본 것이다.

 

그 후에도 80년대 강점관점이라는 용어가 정리되기 시작하였고, 2002년에 들어서 강점관점의 개념이 Saleebey에 의해 체계화 되었다.

 

 

 

 

 

 

강점관점중심병리중심관점

강점관점중심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병리중심 관점이 있다.

 

병리중심이란, 단어 뜻 그대로의 병의 진단적 증상을 주 맥락으로 받아들이고, 진단적 증상과 그 사람의 문제를 동일시한다. , 판단자의 지식과 경험에 근거하여 문제를 규정하며 문제에 맞는 치료과정을 이 제공된다.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감정 등의 사적인 것은 치료활동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 이다.

 

강점중심과 병리중심 두 가지의 관점은 아래와 같이 개인, 치료활동, 치료의 초점 등에서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강점관점과 병리관점의 차이점

 

A. 클라이언트 개인을 보는 시각

강점 관점의 경우 위의 개념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개인의 강점을 존중 하기 때문에, 개인을 감점, 강점을 가진 유일한 존재로 규정한다.

반면, 병리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감점, 강점, 등 주관적 요소들은 모두 배제 후. 그저 개인은 병의 증상을 가진 하나의 사례로 규정한다.

 

B. 클라이언트 치료의 초점

강점 관점은 치료의 초점을 클라이언트의 치료가능성에 초점을 두지만, 병리적 관점에선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에만 초점을 둔다.

 

C. 클라이언트의 진술에 대한 관점

강점 관점의 경우 클라이언트의 진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클라이언트가 하는 진술은 클라이언트를 잘 이해 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로 활용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병리적 관점에선 클라이언트의 진술은 객관적인 정보를 가진 전문가의 재해석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진단에 활용된다.

 

D. 클라이언트에 대한 주 된 치료활동

병리적 관점의 경우 치료의 활동의 중심은 실천가가 계획한 치료 계획이다.

반대로 강점관점의 중심 활동은 클라이언트 개인, 가족, 크게는 지역사회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강점의 요소

 

강점관점의 접근은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약점요소로 인한 한계를 두지 않고,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이해하는 것 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파악하기 위해선 우선 클라이언트의 어떤 것들을 강점으로 볼 것 인지가 가장 중요 한 쟁점이라 생각한다.

 

강점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목표를 성취 하는데 사용 할 수 있는 역량, 용기, 자원, 욕구 등이 포함되며, 클라이언트 개인만이 가지고 있는 연륜속의 지식, 등 클라이언트 삶에 다양한 영역에서 강점을 찾을 수 있다고 Saleebey는 주장 하였다.

 

, 다양한 영역에서 강점들을 발견 할 수 있다는 말로 생각한다. 몇 가지를 예를 들면 개인의 인내심, 자재력, 끈기, 등은 클라이언트 개인의 장점과 특성을 발견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고, 클라이언트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요리, 기계조작, )에서 강점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심지어 스포츠, 운동, 음악, 등 취미 분야에서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발견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강점들은 클라이언트의 일상의 생활과 연관되어 있는 것 들이거나, 또는 습관 적으로 해왔던 것들이 포함되어있다. , 일반적으로는 강점이라고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 행동으로 일상생활을 살아가는데 누구나 공통적으로 갖고 있어야 하는 것 하지만 스스로 가치를 부여 하지 않는 것 이라는 말이다.

 

강점요소를 보는 관점은 이렇게 일반적으로는 스스로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 취미, 기술 등 분야에서 현재까지와는 다른 시각으로 보는 관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고, 그것들을 강점으로 보고 강점 요소들을 찾아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글을 본인이 실천기술론 공부 과정에 직접 작성한 과제내용입니다.무단으로 퍼가거나 배포 를 금지하고

참고 하고싶으신 내용이 있다면 비밀덧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