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포토샵

[기초]포토샵 색채우기 방법과 색채우기 단축키!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오늘은 조금 기본적인 포토샵 기술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알아두시면 나중에 고급적인 작업을 하실 때도 응용이 가능하니 방법이 너무 쉽다고해서 대충 넘어가지 마시고, '아~ 이런 방법도 있구나' 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토샵 색 채우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사실 저는 포토샵을 사용하기 전 만해도 그림판을 주로 이용하였고, 그림판으로 색을 채울 때 항상 '페인트 통' 모양의 아이콘을 주로 이용했었습니다. 하지만, 포토샵의 경우 페인트 통은 물론이고 브러쉬, 단축키, 그레이디언트 도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원하는 영역 안에 색을 채워넣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

 

포토샵 색칠, 색채우기 단축키와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포토샵 색채우는법

 

 

"빈레이어에 원하는 부분만 색 채우기"

 

먼저 빈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 주었습니다. 후에 다양한 선택 툴을 이용해 인물의 사진이나 배경 사진 같은 예제에서도 사용하는 방법이니 알아두시면 분명 유용하게 쓸 일이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

 

 

사진과 같이 빈 레이어 하나를 만들어주세요. 이 때, 배경이 있는(흰색) 상태로 만들어주시면 되고, 크기는 마음대로, 혹은 작업 때문에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면 그 크기에 맞게 레이어를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이용하자"

 

먼저 왼쪽 툴에서 사각현 선택 도구를 이용해 원하는 부분에만 색을 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각형 선택 도구는 말 그대로 '선택' 도구입니다. 즉, 사각형을 그리고 jpg로 저장한다고 해서 사각형이 그려지는 도구가 아니라는 소리입니다. 그럼 왜 사각형 선택 도구가 존재할까요? 바로 사격형 내의 선택된 지점에만 작업을 실행할 때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사진과 같이 색채우기를 원하는 영역에 사각형 선택 도구로 영역을 만들어 주고, 브러쉬를 이용해 마음껏 칠해도 사각형 안에만 색칠이 되는 것입니다. :)

 

 

 

"페인트 통 도구로도 가능하다"

 

이 도구는 아주 친숙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그림판에서도 사용해보셨을 거라 생각되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은 추가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똑같이 원하는 영역을 선택 영역으로 잡아주시고, 페인트 통 툴로 색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

 

 

 

"포토샵 색채우기 단축키 이용하기"

 

툴을 선택하고 설정을 하고 클릭하기 귀찮으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지금은 작업이 단순하지만, 복잡한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브러쉬나 페인트 통 도구를 하나하나 선택하고 클릭 할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은데요. 이럴 때 이용하는 것이 바로 배경색/전경색 채우기 단축키 입니다. :)

 

 

위의 다른 과정과 마찬가지로 선택 영역을 잡아주시고, 키보드에서 Alt+delete를 눌러주시게 되면 '전경색'이 채워지게 되고, Ctrl+delete를 눌러주시면 '배경색'이 채워지게 됩니다. 이 단축키는 나중에도 아주 많은 곳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니 앞으로 포토샵을 자주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꼭! 외워두시면 좋은 단축키 입니다. :)

 

추가로 전경색과 배경색은 왼쪽 툴 메뉴 제일 아래 보시면 색상을 선택하는 곳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위쪽에 걸쳐 있는 전경색, 밑에 있는 색을 배경색이라고 부릅니다. :)

 

 

당연히 선택 영역을 잡아주시고 그레이디언트 도구를 이용해 응용이 가능합니다. ppt나 다양한 프로젝트를 작성하실 때 여러가지 효과가 들어간 도형들이 필요하시다면 더 이상은 인터넷에서 귀찮게 찾지마시고,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보시는건 어떠세요?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