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 공부법 외 총정리 와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자격증에 관한 포스팅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이번 자격증 포스팅에서 다루게될 주제는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입니다.

 

유통관리사 2급은 충분히 독학으로 합격 가능합니다.

저 같이 공부하기 싫어하고 공부 못하는 사람도 붙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유통관리사 2급을 2015년 12월에 합격 했어요.

유통관리사 2급자격증을 이제 막 준비하시는분들 이라면 정보를 대충 찾아보셨을텐데요.

찾아보신대로 유통관리사 2급 시험은 갈수록 점점 어려워 지고 있고, 앞으로도 어려워질 예정이라고합니다.

 

저도 처음에 유통관리사시험을 준비할때 아주 옛날 후기들을보니 뭐 책도안보고 기출문제 한번 풀어보고 합격했다.

혹은 대충 한번 훑어보고 갔는데 합격했다. 그거 운전면허 시험급이니 대충봐라 하는 분들이 많이보였습니다.

그래서 자격증 공부당시 최근 후기들을 살펴보니 유통관리사는 요즘 헬통관리사라고 불릴만큼 난이도가 높아졌고 합격률도 10%수준 이라는 글을보고 공부를 엄청 빡세게 했던 기억이 납니다.

 

유통관리사를 공부하고 계신분들이면 최근 기출문제를 풀어보셔서 아실텐데요.

한문제당 엄청난 지문이 존재하고 보기하나당 글자수도 엄청납니다.

왠만한 국어문제보다 지문이 길다고 장담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유통관리사 2급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위해 신청방법부터 취득방법까지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에 대해서 포스팅 할 내용은

 

유통관리사 2급

유통관리사 2급 자격, 신청등

유통관리사 공부법

 

에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유통관리사 2급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을 준비하시는분들도 많고, 따야하는 이유도 다들 조금씩 다르실텐데요.

유통업에 종사하기때문에 승진에 도움이 되어서 따시는분들도 계시고, 경영학을 공부하시는분들 학점을 위해 따시는 분들도 계실테고,

저처럼 학점은행제를 진행하면서 조금더 학점을 빨리 모으기 위해 따시는분들도 계실겁니다.

이유야 어찌되었건 유통관리사 2급시험을 치시는건 달라지지 않는데요.

유통관리사는 대한 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에서 주최하는 시험으로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의 유통시장의 개방으로 유통 전문가를 양성하기위한 필수적인 시험이며 엄연히 국가 자격 시험입니다.

 

유통관리사는 총 3개의 급으로 나누어 져있는데요.

1급 2급 3급으로 나뉘어져있고 1급이 가장 높은 급수이며 3급이 가장 낮은 급수 입니다.

1,2,3급 모두 필기 시험으로 치루어지며 추가 시험은 없고 필기만 합격시 바로 자격증이 주어지게됩니다.

 

유통관리사 1급은 바로 응시 할 수 없고, 유통분야에서 7년이상 실무경력이 있고, 2급 자격증을 취한 후 만 5년이상의 실무 경력이 있는 분들만 볼 수 있는 시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급을 보는데에 응시자격 제한이 없어, 2급을 시험보시는 분들이 가장많은데요.

합격 기준은 과목평균이 60점이상이 나와야하며, 1과목이라도 40점이하로 떨어지면 안된다는 기준이 존재합니다.

 

 

 

 

 

 

#2 유통관리사 2급

접수 시험안내

 

유통관리사 2급은 상기에 말씀드린것처럼 응시제한이 존재하지않기 때문에 누구든지 접수만 하면 볼 수 있는 시험입니다.

유통관리사 시험은 1년에 총 3회 시행하게되고 3회동안 2급시험은 3번 볼 수 있습니다.

(유통관리사 1급은 2회차에 1번만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 접수 날짜를 잘 확인하시고 접수 하셔야하는데요.

 

올해는 1, 2 회차는 이미 지나갔고 3차 시험만 남았습니다.

3차 시험의 경우 2016.10.21 ~ 2016.10.27일 사이에 시험 접수를 넣으시면 2016.11.13일 시험을 보시게 되는겁니다.

시험접수의 경우 방법은 매우 간단한 인터넷 접수를 통해 하실 수 있고, 대한 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시면됩니다.

 

유통관리사 2급 필기 시험 과목에는 유통물류일반관리,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 4개가 존재합니다.

즉, 4개의 과목에서 총 90문제를 시험보시게되고 100분에 시간이 주어집니다.

 

시험을 보러 갈때 준비물같은 경우 저는 신분증과 수험표를 챙겨 갔습니다.

수험표는 안챙겨가도 된다는 분들이 계셨는데, 막상 가보니 수험표를 확인하더라구요.

 

 

 

 

 

 

 

 

 

 

 

#3 유통관리사 2급 필기시험 공부법과 합격후기

위 사진은 저의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인데요.

저는 정말 1~2점 차이로 간당간당하게 붙었기때문에 저 자격증이 우편으로 날라왔을때 정말 뿌듯했답니다.

 

제 생각이지만 유통관리사 2급을 인강을 결제하거나 무료강의를 듣는 등은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무료인강은 별로 도움이 되지않고 책만 읽어주는 수준이였거든요.

 

그렇다면 독학으로 어떻게 해야하나?

 

필기시험을 이제 막 준비해려고 책을 구입하신분이나 공부하고 계신분들 정말 그 엄청난 범위에 한숨이 절로 나오실텐데요.

저 또한 그랬습니다. 저는 처음에 유통관리사 필기 책을 사고 가장 먼저 생각난것이 옛날 그 두꺼운 전화번호부였습니다..

 

유통관리사를 딸 수 있었던 합격노하우는,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은 과감하게 포기하고 쉬운 과목에 고득점을 노리는 거였습니다.

지금 공부를 진행하시는 분들이라면 유통정보에 특히 바코드 부분.. 바코드의 수많은 종류와 쓰이는곳 심지어 자리 수까지.. 그걸 어떻게 다외우겠어요

 

물론 외워서 시험 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같은 경우 과감하게 바코드 부분에 시간을 투자하지않았습니다.

해봤자 1문제 4~5점 이고 바코드 공부할시간에 다른 개념을 더 깊게 공부한다면 2문제는 더 맞출수 있거든요. 

 

그렇다고해서 유통정보 부분을 아예 포기하시면 40점이 못넘어요.

저는 정말 유통정보 부분이 어렵게 느껴졌기 때문에 유통정보는 40점만 넘기자라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유통정보에서 총 20문제가 나오고 1문제당 5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유통정보는 10문제만, 딱 반타작만 목표로 삼았어요.

 

대신 비교적 쉽게느껴진 상권분석이나 유통마케팅 두 과목을 외우고 이해하고 또 외웠습니다.

유통 물류일반관리에선 60~70점정도를 노렸구요.

 

이렇게 각자의 취약과목이 무엇인지, 잘 이해가 안되는 과목을 캐치하셔서 대략적인 과목마다 목표점수를, 평균 60점 최하 40점 기준에서 잘 배분해주셔합니다.

 

그리고 유통관리사는 수학문제처럼 풀기 복잡하고 어려운문제가아니라 말장난을 많이 치는 시험이기때문에 다른 자격증 시험문제를 푸는것처럼 키워드만 대충 외우고 공략하는 방법은 통하지않습니다.

 

다른 시험의경우 키워드만 잘 공부해도 어느정도 점수가 나오지만 유통관리사의 경우 이해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야지만 말장난 스러운 보기지문들을 피해갈 수 있으면, 키워드만 보고 답을 고르는 행동을 하지않게되는 겁니다.

 

그리고 유통관리사 시험이 끝나고 꼭! 하셔야할 것이 있는데요.

유통관리사 시험이 말장난이 엄청 심한 시험이기 때문에 문제의 오류가 한 회마다 한번씩은 나오게 됩니다.

 

즉, 오답처리가 되었어도 이답도 맞는거 같다, 혹은 책에도 이렇게 나온다 하시면 주저하지마시고 홈페이지에 이의제기를 하시면 복수 정답 처리가 되니 무슨 껀덕지가 조금이라도 보인다면 바로 이의제기를 하시기바랍니다.

이의제기 1문제 정답처리로 4~5점이 왔다 갔다 하니 합격의 여부가 결정된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 역시 이의제기 문제때문에 61점몇점으로 불합격에서 합격이 되었답니다.

(제가 시험봤을 회차에선 2개의문제가 복수정답처리됨.)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과목별 목표점수를 평균 60점에 맞게 잘 배분한다.

2. 도저히 외울 수 없겠는 부분(ex:바코드 부분등)은 과감하게 포기하는 대신 자신있는 과목에서 한문제 더 딴다.

3. 유통관리사 시험은 말장난이 심한 시험이니, 키워드만 보고 섣불리 답을 정하지말고 끝까지 읽어본다.

4. CST, MNL MCI 등 줄임말은 거의 빠짐없이 보기에 등장하는 키워드니 줄임말의 개념등을 잘 이해하고있는다.

5. 상권분석의 계산문제, 부분과 소매포화지수(IRS)부분은 단골 출제문제이니 계산문제만큼은 공식만이라도 외워놓는다.

6. 이의제기를 적극 활용하기위해 문제를 다풀고 고사장을 나오기 전 자신의 답을 꼭 메모해서 나온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비로그인분도 가능하니

공감의 빈하트를 ♥로 채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