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포토샵

포토샵 선택영역 반전 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자! (+단축키)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오늘은 포토샵 기초 강좌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포토샵 기초 포스팅은 정말 포토샵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고 계신분들, 이제 막 포토샵을 설치해서 뭐가 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기준으로 포스팅이 작성이 되니 이미 포토샵을 어느 정도 만질 줄 아시는 분들이 보시면 조금 답답함을 느끼실 수도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포토샵 기초 포스팅 오늘은 선택 영역 반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이 선택영영 반전 기능은 알아두면 아주 유용한 기능으로 다양한 작업에서 활용이 가능하니 앞으로 포토샵을 계속해서 사용 할 생각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시면 좋은 스킬(?) 입니다.

 

그럼 지금 바로 선택영역 반전 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포토샵 선택영역 반전 기능

 

 

선택 영역 반전 기능이란?

 

포토샵으로는 선택 영역이라는 것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현재 하얀 배경의 레이어 가운데에 네모 모양의 선택 영역을 잡아 놓은 모습이 보이실 텐데요. 이렇게 선택 영역을 잡아주게 되면 네모칸 안의 빨간색 영역에만 작업을 진행하실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네모칸 안의 영역에만 블러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선택 영역으로 잡히지 않은 부분은 블러 효과가 들어가지 않게 되는데요. 블러 외에도 다양한 효과를 부분적으로 주고 싶을 때, 혹은 그 부분만 누끼를 따야 할 때등 선택 영역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선택 영역을 반전 시킨다는 것은 선택 영역으로 잡은 영역을 제외 한 부분만 선택 영역으로 잡는다는 뜻입니다.

 

즉, 선택 영역 안의 공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만 효과를 주고 싶을 때 사용하게 됩니다. '그럼 애초에 그 부분만 선택 영역으로 잡으면 되잖아'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좀 더 빠른 작업을 위해서 반전을 시킨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과 함께 계속해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 영역 반전 단축키를 외워두면 편하다!

 

2장의 사진을 준비했는데요. 먼저 위의 사진을 보시면 선택 영역이 반전 된 모습입니다. 처음에는 가운데 네모칸 영역만 선택 영역으로 잡아 주었었는데, 지금은 가운데만 빼고 선택 영역으로 잡힌게 보이실겁니다.

 

선택 영역 반전의 단축키는 Ctrl+Shift+i 인데요. 반전 시키는 방법은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서 선택 영역을 우선 잡아주시고, 그 다음 단축키를 이용해서 반전을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처음 선택 영역을 잡을 때는 효과가 들어가지 않았으면 하는 부분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죠?

 

 

아래 사진은 이해를 돕기 위해서 반전된 선택 영역 안에 색을 칠 해보았습니다. 

 

 

 

선택영역 반전 활용으로 배경색 바꾸기

 

신세경씨 사진으로 선택 영역을 반전시켜서 배경색을 바꾸는 포스팅은 예전에 올린 적이 있기 때문에 자세한 과정이나 방법은 포스팅 하지 않고 '아 이런식으로 응용이 가능하구나' 정도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배경색 바꾸기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전 글 링크를 걸어 놓았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의 경우 배경색을 바꾸기 위헤서 배경을 선택 영역으로 잡는 것 보다 인물을 먼저 선택 영역으로 잡고, 반전을 시키는 방법이 더 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인물의 선을 따주고 다음 단축키를 이용해서 선택 영역을 반전시킨 후, 반전 된 선택 영역 안에 색을 채워넣어주시면 되는 원리입니다.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