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수족냉증 원인 및 증상과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드디어 지긋지긋한 폭염이 끝나고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약 30일동안 계속이어진 폭염과 열대야로 많이들 지쳐계실텐데, 드디어 날씨가 정상궤도에 오르니 조금 살맛나시죠?

 

저는 이렇게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발과 손이 급격하게 차가워지는 증상이 생기고, 겨울로 접어들었을땐 그 증상이 매우 심해져서 집에서도 무조건 양말을 신고 심지어 잘때도 양말을 신은상태로 잠자리에 들어요.

그 이유는 바로 제가 수족냉증이 있기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수족냉증의 증상및 그 원인과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몇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저 처럼 찬바람불기 시작하면 손발이 많이 시려운분들에게 많은 도움이되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족냉증에 대한 모든것! 바로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 증상

수족냉증이라는 병의 이름에 답이 다 나와있다고 생각합니다.

말그대로 손과 발이 차가움과 냉기가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추운 겨울 손발이 차가워지는건 당연한거 아니야? 그거 꾀병이지? 이라고 생각하는분들 많으실텐데요.

수족냉증의 문제점은 추운곳뿐만아니라 따뜻한 실내에 있어도 손발이 시리고 냉기가 느껴지는 증상을 호소하는겁니다.

 

대부분의 수족냉증을 겪고 계신분들의 대다수가 손과 발, 이 2가지 부위에서 차갑거나 시린 증상을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수족냉증이 심하신분들은 손과 발은 물론이고 무릎이나 허리, 아랫배 등의 다양한 부위에서 냉기를 느끼기도 한답니다.

저는 아직 손과 발의 일부분인 거의 끝부분만 많이 차갑기 때문에 심한증상은 아닌가 봅니다.

 

수족냉증이 심각한 병이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병은 아니지만, 다른 병과 동반될 수 있는 증상이기때문에

손과 발이 차거나 냉기가 심해서 감각이 조금 떨어진다고해서 무조건 수족냉증이구나 라고 단정지으면 안됩니다.

흔히, 수족냉증과 혼동되기 쉬운병이 바로 레이노 증후군이라는 병인데요.

이 레이노 증후군의 증상또한 손발이 차가워지고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합니다.

그렇다면 레이노 증후군과 수족냉증 어떻게 구별해야하는것일까요?

정확한 진단은 병원을 가봐야 알겠지만 간단한 몇가지 차이점으로 두 병을 자가적으로 구분 할 수도 있는데요.

 

첫째, 손발이 차가운 증상이 있는데 피부색이 창백해지거나 청색빛이 돈다면 레이노증후군을 의심해봐야한다.

둘때, 손과 발이 저림증상과 동시에 통장이 유발된다.

셋째, 손, 발 저림 증상이 10~15분 간격으로 지속되고 풀리고 반복한다.

이렇게 수족냉증과 비슷하지만, 또다른 증상을 달고있는 레이노증후군도 있다는 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수족냉증 증상 한눈에 보기]

1. 따뜻한 곳에 있어도 손발에 한기가 느껴진다.

 

2. 한기가 느껴짐과 동시에 손발이 저린 증상도 동반된다.

 

3. 손발 외에도 아랫배, 허리, 무릎에서 한기가 느껴지기도 한다.

 

 

 

 

수족냉증 원인

제가 매년마다 수족냉증으로 고통받고 있기때문에 도데체 원인에 무엇일까? 의문을 가지고 몇가지 찾아보았는데요.

원인이 한가지에만 있는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원인이 존재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앞서 말씀드린 레이노 증후군의 증상을 가지고 계신분들이라면 추위에 노출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경우 손, 발의 혈관들이 과도하게 수축작용을 하기때문에 냉증이 올수도있다고 하네요. 또한 40대 여성이 수족냉증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임신과 출산, 폐경을 겪으면서 신체의 호르몬변화가 원인이 될 수도있다고 합니다.

 

혹은 다른 질병을 가지고 있어도 수족냉증 증상이 온다고하는데요.

바로 손목터널증후군을 가진 환자들입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을 가진 환자의 60% 정도가 수족냉증을 경험 한다고 하니 수족냉증 증상이 있으신분들이라면 그냥 손발이 차가울뿐인데 뭐 하면서 가볍게 넘기시지마시고 병원에가서 다른병의 증상이 수족냉증 증상으로 동반된것은 아닌지 검사를 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위의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분들이라면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등의 자극에 교감신경의 반응이 예민해져 혈관이 수축하는 증상을 보여 말초(손끝, 발끝) 등에 혈액공급이 줄어들게되고 시리거나, 저린 증상이 온다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액순환 개선제를 의사와 상담없이 함부로 먹는등의 행동은 오히려 약의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초래한다고하니 수족냉증에 좋은 자연식 섭취로, 수족냉증의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개선시키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수족냉증 원인 한눈에 보기]

 

1. 폐경이 여성의 경우 호르몬 불균형으로 수족냉증이 올 수도 있다.

 

2. 손목터널 증후군의 환자 60%는 수족 냉증을 경험하기때문에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도있다.

 

3. 스트레스나 호르몬 불균형의 문제로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혈관이 수축되고 수족냉증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상기 말씀드린것처럼 수족냉증의 원인이 혈관 수축에 있다하여, 혈관 이환제를 구해서 드신다거나 혈액순환 개선제를 의사와 상의 없이 드시거나 하는 행동은 각종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유발한다고하니 특별한 이유없이 스트레스나 외부자극에 의한 수족냉증을 겪고계신분들이라면 약보다는 자연음식의 섭취를 통해 수족냉증을 개선 시키는 방향으로 가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수족냉증에 좋다고하는 음식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합니다.

 

저도 겨울이 되면 수족냉증의 증상이 심해진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래서 저도 찬바람 불기시작하고 수족냉증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이런 음식들을 차로 먹거나 챙겨 먹기도 합니다.

 

수족 내증에 좋은 음식 그 첫번째는 바로 생강인데요. 생강은 우리의 위와 장의 활동을 촉진시키기때문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그 결과로 몸에 열을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때문에 생강을 차로 끓여서 드시면 몸이 따듯해지는걸 느끼실 수 있고 수족냉증에도 어느정도 개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마늘 인데요. 마늘은 수족냉증 뿐만 아니라 천연 항암제라고 불릴 정도로 자연의 약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늘은 우리 몸의 혈관을 이완 시키고 확장 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마늘을 챙겨드신다면 수족냉증뿐만아니라 고혈압 콜레스테롤에도 좋다고 하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음식은 바로계피인데요.

계피는 음식의 향신료로도 쓰이기도 하고 쓰이는곳이 참 많죠?

계피에는 우리의 신경을 자극시키는 물질이 들어있어, 섭취시 신경을 흥분시켜 혈액순환개선에 도움을 주는 천연 혈액순환개선제 라고도 불린답니다. 때문에 당연히 수족냉증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겠죠?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한눈에 보기]

 

1. 생강

(위장 활동을 촉진으로 몸의 열을 발생시켜 수족냉증이 좋다.)

 

2. 마늘

(몸의 혈관을 이완, 확장시키는 성분으로 인해 수족냉증뿐만아니라 혈관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3. 계피

(신경을 흥분시키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며, 천연혈액순환개선제라고 불릴 만큼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을준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비로그인분도 가능하니

공감의 빈하트를 ♥로 채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