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한글HWP

한글 글자 간격 줄이기, 늘리기 쉽게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많은 직장인 분들이 한컴 오피스와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를 사용하시고 계시지만, 세부적이고 자잘한 기능들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글' 프로그램의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알아두면 요긴하게 사용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차근차근 올려보려 합니다.

 

첫, 1편에서 소개해드릴  '알아두면 좋은 한글 기능' 은 한글 글 간격에 대한 기능입니다. 한글을 이용하여 여러 서류들을 만들고 출력하는 과정에서 "아 이 부분의 글자 간격이 조금 좁았으면" 혹은 "넓었으면.." 하셨던 경험들이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글 간격 늘리기, 줄이기 포스팅에서 평소 궁금하셨던 글 간격에 대해서 시원하게 궁금증을 해소하고 가셨으면 좋겠고, 지금 바로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글 글 간격 줄이기(늘리기)

 

 

단축키를 이용한 방법과 설정 하는 방법(줄이기)

 

글 간격을 줄이는 대표적인인 방법으로는 2가지가 존재합니다.

 

첫 째는, 단축키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여러 번의 마우스 클릭 작업 없이 빠르고 손쉽게 글간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지만, 글 간격 줄이기라는 간단한 기능이 비해 단축키가 살짝 복잡한 편이기 때문에, 또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기억력이 좋은 사람 외에는 단축키를 항시 기억 하고 있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한글 글자 간격 줄이기 단축키의 경우 'Alt + Shift + N' 을 이용하며, 먼저 줄이고자 하는 글자들을 블록으로 씌어 주신 다음 단축키를 통해 글자 간격을 원하는 만큼 줄여주면 됩니다. 꼭! 블럭을 먼저 씌운 상태에서 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

 

 

둘 째, 설정을 통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위의 단축키보다는 비교적 시간이 조금 더 걸리고, 마우스를 몇 번 더 눌러야 하는 작업의 번거로움이 있지만, 단축키보다는 상대적으로 기억하기 쉬우며, '마우스 오른쪽' 이라는 것만 기억하면 되니, 추후 단축키가 기억나지 않아 다시 찾아보는 수고스러움이 덜 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자간을 줄이고자 하는 문장을 블럭을 씌어주신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글자 모양 - '자간' 설정을 통해 글 간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자간' 에는 줄이고 싶은 만큼의 수치를 집어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수치의 경우 -1, -10, -20, 숫자가 작아 질 수록 글자의 간격이 줄어들게 됩니다. :)

 

 

 

 

글자 간격 늘리는 방법

 

글자 간격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 보았다면, 늘리는 방법도 알아보아야 겠죠?

 

글자 간격 설정을 통해 늘리는 방법의 경우 위의 줄이는 방법과 동일하며, '자간' 수치만 음수가 아닌 양수로 즉, +1, +5, +10으로 숫자가 증가 할 수록 글자 간격이 늘어나게 됩니다. 위의 방법과 동일하기 때문에 단축키 소개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글 간격 늘리기 단축키의 경우 'Alt + Shift + W' 이용하시면 됩니다. 늘리기 역시 꼭! 늘리고자 하는 문장을 먼저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검은색으로 블럭을 씌워 주신 다음 단축키를 눌러주셔야 글자 간격이 늘어나게 됩니다. 무턱대고 블럭도 안씌어준 상태에서 단축키를 백날 천날 눌러봤자 아무런 반응이 없으니 반드시 블럭을 씌워 주세요.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