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한글HWP

한글 표 대각선 삽입/제거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오늘도 역시 실무에서 도움되는 한글 프로그램 관련 포스팅입니다.

벌써 3번 째 한글 카테고리의 글이네요. 그래서 오늘은 무엇에 대해 알아 볼 것이냐? 바로 한글 표 안에 대각선 그리는 방법과 지우는 방법입니다.

 

사실 한글을 이용하여 표 안에 대각선을 넣는 방법은 어느 정도 한글을 다뤄보신 분들에게는 어렵지 않은 작업입니다. 하지만, 이제 막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업무를 보시는 분들이라면, 표 속에 대각선 그리는 간단한 업무에도 헤메이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표 안에 대각선 그려 넣는 방법과 더불어 대각선이 그려져 있는 표에서 대각선을 지우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표 안에 대각선이란?

 

표 안에 대각선이라는 표현 자체가 정확히 무엇인지 모신 분들도 계실거란 생각이 들어 간단하게 '표 안에 대각선' 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고, 대각선을 왜 넣어야 하며, 대각선을 넣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표 안의 대각선" 은 대표적으로 2가지 상황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첫 째는, 표의 가로와 세로 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구분해주기 위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표의 가로는 1, 2, 3의 순서이며, 세로는 가, 나의 구분입니다.

 

이 때 빨간 네모 칸 부분에 대각선을 추가하여, 가로는 구분, 세로는 순서라고 표시를 해줌으로서 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겠죠?

 

둘 째는, 사용하지 않는 잉여 부분에 대각선을 추가해줌으로써, 추후 수기로 표를 작성해야 하는 문서인 경우 작성자를 위한 배려로 대각선을 추가해 줄 수가 있습니다. :)

 

 

 

 

 

한글 표 안에 대각선 그리기

 

표 안에 대각선을 그리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대각선을 추가하고자하는 셀(표의 칸)을 블럭을 씌어 주도록 합니다. (블록이라 함은 첫 째 사진처럼 검은색으로 선택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셀 테두리/배경' - '각 셀마다 적용' - '대각선' 순서대로 눌러주시면 첫 번째 사진과 같이 선을 추가, 제거 할 수 있는 옵션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여기서 먼저 대각선의 종류를 선택해주시고, 대각선의 방향을 선택해주신 후, '설정'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대각선을 간단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대각선을 추가 해줌으로써 표의 가로줄과 세로줄의 구분이 생긴것이 보이시죠? :)

 

 

 

한글 표 안에 대각선 지우기

 

사실 표 안의 대각선 그리기를 순서대로 따라하신 분들이라면 지우는 과정 역시 그리는 과정 안에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명을 안드려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미 만들어진 문서에서 대각선을 보시고, 지우는 방법을 검색하여 찾아오시는 분들을 위해 지우는 방법도 간단하게 설명으로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표 대각선 지우는 방법 역시 해당 지우고자 하는 대각선이 존재하는 셀을 블록으로 씌어주신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셀 테두리/배경' - '각 셀마다 적용' - '대각선' 순으로 찾아 들어가 '선 없음' 을 선택해주시면 간단하게 대각선을 지울 수 있습니다.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