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한글HWP

한글 pdf 변환 프로그램 없이 PDF로 저장하기!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업무를 볼 때 PDF, HWP등 다양한 확장자의 파일들을 접하곤 합니다.

저 또한 업무를 할 때 어떤 문서는 PDF로 저장하기도 하고, 어떤 문서는 언제든 다시 수정이 가능하도록 HWP 그대로 저장하기도 합니다. 

 

어떤 확장자를 사용하냐는 것은 추후 저장된 문서 파일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할 것인가, 사용되게 할 것이가에 따라 다름으로 상황에 맞는 확장자로 문서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은 업무 효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글 문서 파일을 PDF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HWP-PDF 변환 방법에 대한 포스팅 시작해도록 하겠습니다. :)

 

 

 

 

PDF로 저장하는 이유는?

 

문서를 PDF로 저장하는 이유는 파일을 압축하는 방법에 따른 효율성을 빼고 이야기 한다면 보안/수정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HWP 확장자의 경우 실행하면 한글 프로그램만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 있다면, 언제든지 한글로 파일이 열리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문서의 수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PDF의 경우 뷰어로 파일이 열리게 되고, 열린 파일은 문자의 수정, 삽입, 삭제가 불가능하며 할 수 있는 것이라곤 문서의 확인과 출력 뿐입니다. 즉, PDF로 저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내가 만든 문서를 남이 건드리지 않았으면" 하는 목적이 가장 크다라고 생각됩니다.

 

여담으로 인터넷 악플 고소, 댓글 고시 시 'PDF를 뜬다' 라고 하는 것 역시 있는 그대로 사실을 수정, 삭제 하지 않고, 팩트만 모아 수정이 불가능 한 PDF로 저장한다는 것을 의미하여, 이것을 PDF 딴다 라고 표현한다고 합니다. :)

 

 

 

한글 PDF로 저장하는 간단한 방법

 

많은 분들이 한글을 PDF로 변환한다고 하여, 굳이 (xxx.HWP) 파일을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어거지로 PDF로 변환시키고는 하시는데요. 이 방법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 PDF로 변환 시 글자가 깨지는 현상이 발견되기도 함으로 별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요즘에는 프로그램 없이 웹 사이트에서 변환을 해주는 사이트도 있다곤 하지만 그 역시 번거로운 방법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별도의 PDF변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한글 프로그램에서 자체적으로 PDF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다는 사실.. 많은 분들이 모르십니다. 방법은 아주 간다합니다.

 

한글 메뉴에서 파일 - PDF로 저장하기를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PDF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간혹 버전이 낮은 한글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위 사진과 같이 PDF로 저장하기 메뉴가 안보이실 수도 있는데, 그때는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에서 '파일 이름' 아래 '파일 형식' 부분을 눌러보시면 다양한 확장자로 저장이 가능하며, 그 중 PDF 확장자도 존재하니 PDF 문서로 설정하여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PDF로 저장한 한글 파일을 PDF 뷰어로 실행시켜 본 사진입니다.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