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다양한 강아지 놀이를 알아보고 강아지와 놀아주기!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오늘은 반려동물 카테고리 주제에 맞는 포스팅을 해나 해보려합니다. 요즘 같은 1인 가구가 늘고 있는 사회에서는 반려동물을 기르시는 분들이 정말 많고, 다양한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반려동물중 흔히 기르시는 강아지에 대해서, 그 중 강아지와 놀아주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합니다.

 

당장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강아지를 기르고 계신 분들이 참 많습니다. 하지만 강아지를 기르시는 분들 중에 강아지와 제대로 놀아줄 줄 아는 분들은 얼마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대부분 강아지와 놀아준다고 하면 강아지의 입장이 아닌 사람의 입장에서 놀아주기 때문에 놀이 과정에서 강아지가 쉽게 지루해 하거나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럼 강아지와 어떻게 놀아주는게 좋을까요? 지금 바로 강아지와 놀아주기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강아지와 놀아주는 다양한 방법

 

 

다양한 장난감을 이용한 던지고 물어오기 놀이

 

강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놀이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는 사람과 똑같이 하루 종일 좁은 곳(집)에 갇혀 있으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적어도 하루에 30분은 함께 밖으로 산책을 나가 강아지가 받았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강아지와 마냥 산책만 하면 재미없잖아요? 그래서 견주 분들은 강아지와 산책을 나갈 때, 강아지가 평소 집 안에서 가지고 놀던 인형이나 장난감, 공 등을 함께 챙겨 나가서 강아지와 놀아주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특히 강아지는 움직이는 물체에 극도의 관심을 보이기 때문에 가지고 나온 장난감등을 강아지 근처에 던져 주어 다시 물어 오게끔 하는 놀이를 즐기면 좋다고합니다.

 

 

 

만약 강아지 근처에 공을 던졌는데 다시 물고 오지 않을 경우는 기본적인 공놀이 훈련이 되어 있지 않은 강아지로서 먼저 공을 물어오게 끔 기초적인 훈련을 먼저 시키는 것이 좋다고하는데요. 강아지가 만약 공을 물어 왔을 경우 칭찬이나 조그마한 간식을 제공해 줌으로서 '장난감을 물어오면 보상을 주는구나' 라는 것을 인식 시켜야합니다. 또한 강아지가 물건을 물고 도망가버리거나 물건을 놓지 않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는데요. 이럴 때는 물건을 억지로 달라고 소리치거나 빼앗기 보다는 침착하게 관심 없는척 뒤를 돌아 기다리시면 물건을 놓는다고 합니다.

 

[강아지와 공놀이 하는법 한눈에 보기]

1. 공놀이에 사용되는 물건은 평소에 강아지가 좋아하고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이용하면 효과가 좋다.

 

2. 공놀이 훈련이 되어 있지 않는 강아지라면 먼저 기초적인 훈련을 통해 놀이를 습득 시켜야 한다.

 

3. 강아지가 공을 물어 다시 가져오거나 주인 앞에 놓는 경우 적절한 칭찬과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

 

4. 만약 강아지가 물건을 물고 도망가버리거나 물건을 입에서 놓지 않는다면 무관심 한 척한다.

 

 

 

 

간식과 함께 하는 숨바꼭질 놀이

 

강아지의 후각능력은 사람의 1000만배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맡지 못하는 아주 미세한 냄새 까지도 강아지들은 후각 능력을 이용해 맡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이러한 강아지의 장점을 이용한 놀이 방법도 존재하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강아지와 간식이 펼지는 숨바꼭질 놀이! 이 놀이의 최대 장점은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외출이 불가능 할 때 실내에서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강아지들은 사람과 동일하게 하루종일 집 안에 갇혀 있으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는데요. 이런 스트레스가 강아지에게 계속 누적되다 보면 강아지 우울증에 빠지게 되어 무기력한 강아지가 되어버리기 십상이라 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간식 숨바꼭질 놀이가 있잖아요? :) 강아지와 간식 숨바꼭질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강아지가 자주 활동하는 장소가 거실이라 했을 때 강아지를 먼저 방에 가둬주세요. (이 때 강아지를 혼자 방에 가두면 불안증세가 생길 수 있으니 보호자를 동반하여 강아지를 자연스럽게 거실에서 격리시켜주세요.) 다음 강아지가 평소에 좋아했던 간식을 사람의 시야가 아닌 강아지의 시야에 맞게 적절한 곳에 숨겨 주도록 합니다. 이 때 사람의 시야에서 간식을 숨기게 되면 강아지가 간식 냄새를 맡았다 하더라도 손이 닿지 않아 먹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 할 수 있으니 꼭! 강아지의 시야에 맞게 숨겨주셔야 해요 :)

 

모든 간식을 다 숨겼다면 이제 강아지와 함께 거실로 나와 강아지가 간식을 찾을 때 마다 칭찬을 해주시면 됩니다 :)

 

[강아지와 함께 하는 간식 숨바꼭질 놀이 한눈에 보기]

 

1. 먼저 간식을 숨길 장소에서 강아지를 격리시킨다.

(이 때 강아지를 어두운 방에 혼자 남겨두는 것은 금물!)

 

2. 간식을 다 숨겼다면 강아지에게 간식을 찾도록 한다.

 

3. 간식을 찾아 먹을 때 마다 칭찬을 해주도록 한다.

 

4. 강아지와 교감이 듬뿍듬뿍 :)

 

 

 

 

강아지 치석 관리와 놀이를 동시에 ?! 터그놀이!

 

마지막 강아지 놀이는 바로 터그 놀이라는 강아지와 견주가 함께 교감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터그(tug)란 영어로 잡아당기다, 끌어당기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벌써 눈치가 빠르신 견주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눈치 채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강아지 터그놀이란 강아지가 자주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이용해 함께 놀아주는 놀이입니다. 이 때 장난감을 던지며 놀아주는 것이 아니라 강아지에게 장난감을 입에 세게 물도록 유도하고 이 장난감을 견주가 적당한 힘으로 당겨주며 함께 즐기는 놀이라고 해요.

 

 

 

강아지들이 특히 터그놀이를 좋아하는 이유는 강아지들은 물건이나 장난감이 흔들리거나 움직이면 마치 살아있다고 여기고 흥미롭게 여기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강아지와 함께 터그놀이를 진행하다보면 강아지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기도 하고 또한 터그 놀이 대상 장난감을 사냥감으로 인식해 사냥에 성공했다는, 자존감 까지 상승 시켜주는 아주 좋은 놀이라고 해요.

 

하지만 터그놀이를 진행할 때는 조심해야 하는것이 몇 가지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장난감이 물려 있는 상태에서 너무 세게 잡아당길 경우 자칫하면 강아지의 치아가 부러지거나 상할 수도 있으니, 항상 사람의 입장에서가 아닌 강아지의 입장에서 놀아줘야 한다는 점! 또한 터그놀이에 사용된 장난감을 사람이 쓰는 물건들과 함께 방치해놓을 경우 사람의 물건과 강아지 장난감의 물건의 경계가 애매해져 강아지가 아무 물건이 마구 깨무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

 

강아지와 함께하는 터그놀이 한눈에 보기

 

1. 강아지가 평소에 좋아하는 장난감을 강아지에게 물려 놓고 적적한 힘으로 당기고 푼다.

 

2. 이 과정에서 강아지는 장난감이 움직이고 흔들거려서 살아있는 생명체라 여기기도 한다.

 

3. 강아지가 장난감을 쟁취 하였을 시 사냥에 성공했다고 여겨 자존감을 높여줄 수 있다.

 

4. 딱딱한 장난감으로 터그놀이를 하거나 너무 세게 잡아당기면 강아지 치아가 상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한다.

 

5. 터그놀이가 끝난 후 가지고 놀던 장난감은 사람이 사용하는 물건들과 분리 시켜놓도록 하자.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