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한글HWP

한글 쪽번호 매기기, 지우기, 수정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한글에서 '쪽 번호' 라고 말하면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쪽번호가 뭐야?" 이렇게 반응하시거나, 처음 듣는 단어처럼 반응을 하시곤 하는데요. 쪽 번호는 말 그대로 쪽의 번호를 말합니다. 더 쉽겍 풀어드리면, 한 장, 두 장, 세 장을 나타내는 페이지 번호를 말하는 것입니다.

 

한글에서 한 장의 문서를 프린트 할 경우는 굳이 쪽 번호가 필요가 없겠지만, 10장 이상의 문서를 출력 시, 아래에 쪽 번호를 매겨서 출력해주면, 추후 문서를 받아 읽는 사람 입장에서는 문서의 순서를 알 수 있게 되어 가독성을 높혀주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겠죠?

 

그럼 지금 바로 한글에서 쪽번호 매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글에서 쪽번호 기능이란?

 

쪽 번호에 대해서 서론에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지만, 사진이 없으면 글을 읽지 않는 분들을 위하여 예제 사진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설명해드린 후,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을 봐주시면 총 4장의 문서가 존재합니다. 이 문서를 그냥 출력하게 될 경우 문서를 처음 받아 본 사람의 입장에서는 순서를 정확하게 모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출력하자마자 순서대로 찝어 놓는 방법도 존재하겠지만 예를 들어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각의 문서 아래 쪽의 번호를 매겨준다면 해당 페이지가 몇 번째 페이지 인지를 할 수 있게 되어 문서를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내가 현재 몇 페이지를 보고 있구나" 를 알 수 있게 되기도 하고, 교육 목적으로 많은 장수의 프린트 물을 나눠 갖고 교육을 할 떄 "몇 페이지를 봐주세요"와 같은 상황에서도 편리 할 수 있습니다. :)

 

 

 

한글에서 쪽번호 넣기, 지우기

 

쪽 번호를 매기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간혹 '쪽' 기능이 별도로 존재하지는 모르시고, 수동으로 한 페이지씩 손으로 번호를 매기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손으로 번호를 직접 쳐서 넣는 방법도 물론 가능하겠지만, 문서의 장수가 100장 이상라면 업무에 있어서 매우 비효율적인 작업이 되겠죠?

 

쪽번호를 넣는 방법은 첫 번쨰 사진에 빨간 네모칸의 "쪽"이라는 메뉴르 눌러주신 후, '쪽번호 매기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쪽 번호에 관한 설정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이 창에서 쪽 번호 매기기는 물론 지우기, 수정까지 가능하니 알아두시면 업무에 있어서 효율성도 많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먼저 설정 창에서 쪽 번호의 위치를 설정해주셔야 하는데, 본인의 경우 가운데 아랫쪽을 선택하였고, 번호 모양은 "-1-" 스타일을 선택하여 설정해보았습니다. 설정한 결과 아래 사진과 같이 자동으로 장수에 맞게 쪽번호가 삽입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우는 방법 역시 '쪽 번호 매기기' 설정 창에서 가능하며, 번호 위치 아래에 있는 "쪽 번호 없음" 단추를 눌러주신 후 설정을 눌러주시면 삽입되어 있던 쪽 번호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