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포토샵

포토샵 사진 밝기 조절 초보자도 간단하게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물론 현재도 사진 찍는 기술은 중요하겠지만, 예전 필름카메라로 사진을 찍는 시절보다는 별도의 전문적인 기술이 없는 사람들도 사진을 이쁘게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후보정 기술이 많이 발달했기 때문인데요.

 

필름카메라의 경우 사진을 찍을 때 채광, 구도, 조리개 설정 등등 미세한 차이에도 다른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오며, 한 번찍은 사진은 보정이 불가능했던 반면, 디지털화 된 요즘에는 사진을 찍어 놓고, 포토샵과 같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밝기, 명도, 채도 등을 언제든지 조절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이라도 좀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진 밝기 조절 포스팅 서론이 길었는데요.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해도록 하겠습니다. :)

 

 

 

 

CURVE(곡선)을 이용한 사진 보정 방법

흔히 포토샵이라고 하면 무언가 전문적인 사람들이 쓸 것 같은 편견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포토샵의 경우 비전문가인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서 저와 혹은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도 겁먹지만 않는다면 가지고 있는 사진을 좀 더 멋있게 보정 할 수 있답니다. :)

 

포토샵에는 '곡선' 이라는 설정이 존재합니다. 곡선 설정 창을 여는 방법은 단축키 Ctrl + M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곡선 창을 열어주셨다면 사진과 같이 그래프 선이 하나 등장하게 됩니다. 이 그래프는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휘어트릴 수 있고, 휘어트리는 정도와 위치에 따라 사진의 밝기가 보정이 됩니다.

 

아래 사진을 봐주시면 스포이드로 사진 상 모델의 머리카락(검은 부분)을 찍어주게 되면 그래프 선 위에 동그랗게 위치가 표시 됩니다. 검은 부분을 찍어주었더니, 그래프 선 왼쪽 하단 부분이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사진에서 어두운 부분은 그래프 선 왼쪽 하단, 밝은 부분은 그래프 선 오른쪽 상단 부분이 되겠습니다. :)

 

 

곡선의 원리 한 눈에 보기

움짤을 참고해주시면 보다 쉬운 이해가 가능하실거란 생각이 듭니다. :)

 

 

 

곡선 자동 기능 활용하기

본 게시물을 읽어보시고, 막상 포토샵으로 본인 만의 커브를 만들어 사진을 보정하려해도 쉽지가 않습니다. 사진이 전체정으로 붕 뜨는 느낌이 나기도 하고, 너무 인위적인 느낌이 나기도 하면서 말이죠.

 

그럴 땐, 사진에서 빨간 네모 박스 쳐진 '자동' 이라는 기능을 활용해보시면 됩니다. 자동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포토샵이 알아서 자동으로 사진을 분석하여 알맞은 커브 값을 제공해주며, 이 커브 값이 마음에 드신다면 그대로 사용하여되고, 제공 된 커브 값에서 살짝만 수정해주어 사용하셔도 됩니다.

 

 

왼쪽 보정 전, 오른쪽 보정 후

 

커브 자동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의 밝기를 조절해보았습니다.

 

아주 미세한 차이이지만, 왼쪽 사진의 얼굴보다는 오른쪽 사진의 얼굴이 확실히 명암 대비가 더 뚜렷해져 얼굴의 전체적인 입체감이 살아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