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학점은행제]학점은행제에 대한 기초적 설명과 비용과 시간

 

학점은행제를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들이나, 학점은행제를 생각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학점은행제에 대한 간단한 개념, 설명 등을 포스팅 해보려고합니다.

 

저 역시 학점은행제를 하고있고 이제 마무리 단계에와서 곧있으면 학사학위를 받게 되는데요.

 

제가 학점은행제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생각한 계기는,

제가 처음 학점은행제를 시작했을때가 생각나네요,

 

학점은행제에 대한 아무런 정보도 없는 상태이고,

정보를 찾고자 네이버나 구글에 학점은행제에대해 검색하면 죄다 광고... 광고... 홍보...광고...

 

그놈에 홍보성 포스팅때문에 정확한 정보가 맞는지 불안하기도했고,

내가 이런 길을 가는게 맞는것인지 생각도 많이 하게되었는데요.

 

그래서 이제 막 학점은행제를 시작하려고 하시는분들이나 생각중에 있는 분들에게, 광고나 홍보성없는 정확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서 학점은행제 포스팅을 해보려고합니다.

 

 

 

 

 

 

오늘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포스팅 할 내용은

 

학점은행제란?

학점은행제 제도

학점은행제 드는 비용과 시간

 

에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학점은행제란?

 

학점 은행제를 이제 막 시작하려고 하시는분들이라면 학점은행제에 알아보기위해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엔진에 "학점은행제" 라고 검색을 많이들 해보셨을거라 생각하고 저 역시 처음

학점은행제를 시작하려고 했을때 내가 이제 시작하게될 학점은행제에 대한 정보를 많이 찾아보려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하지만 현실은, 막상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에 "학점은행제" 라고 검색을하면 죄다 광고성 글밖에없고, 자기네 학교홍보, 인터넷시간제강의 비용이제일 저렴한 어쩌고,,,,, 라는 글밖에 뜨질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학점은행제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광고가아닌 순수하게 정보를 드리기위해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소개해드릴려고합니다.

 

우선 학점은행제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검정고시" 랑 비슷하다고 저는 생각하는데요.

고등 검정고시가 중졸에 해당하는 사람이 검정고시를 치르게되면 고졸로 인정 받는것처럼

 

고졸이신분들이 정규대학교에 가지않고도 전문학사학위나 4년제학사학위를 받을수 있게금 해드리는 제도입니다.

 

교육강국인 우리나라에 걸맞게 국민의 평생 학습권을 보장해주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하는데요.

 

무엇보다 법적으로 틀이 정해져있기때문에,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 후 학사편입또한 가능하여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이신분들이 수능대신 대학에 들어가기위해 많이 애용하기도 합니다.

 

이거는 최근에 제가 학점은행제를 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요. 공무원 분들도 은근히 많이 하시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공무원분들중에는 고졸자들이 많기때문에 후에 안정된 직장을 잡아놓으시고 후에 평생교육이가능한 학점은행제를 통해 배움을 이어 나가는거죠.

 

 

 

 

 

 

 

#2 학점은행제 제도

 

학점은행제를 시작하기 앞서, 학점은행제가 어떤 체계속에 이루어 지고있는지 알아야 계획을 짜는데 유리하겠죠?

 

그렇다면 학점은행제가 어떤 룰에 의해서 돌아가고, 어떻게 해야 학사학위가 나오는지에 대해알아야하는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학점은행제"는 이름그대로 돈을 은행에 저금하듯이, 학점은 차곡차곡 쌓는것으로 시작합니다.

학사학위는 140점을 취득

전문학사는 총80점을 취득시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각 학위를 받으실수 있는데요.

 

학점을 취득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수업을통한 학점취득

독학사시험을 통한 학점취득

각종 자격증취득을 통한 학점취득

 

일반 정규 대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과목들이 있는데요. 크게 3가지로 분류해드리겠습니다.

 

"전공과목"

"교양과목"

"일반과목"

 

이렇게 3가지로 크게 분류 합니다.

 

"나는 전공과목이 더 재밌어" 혹은 "나는 교양과목이 쉬운거같아 교양만들을래" 처럼 교양이나 전공과목으로만 140점을 채운다고 학사학위가 나오지않습니다.

 

그래서 학점은행제를 혼자서 시작하는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실수가 바로 여기서 나오며,

"난 왜 140학점을 채웠는데도 학사학위가 나오지않지?"

같은 질문들을 많이 하시게됩니다.

 

학점은행제를 시작하고 수업을 듣고 학점을 얻는 과정에서 꼭! 숙지하셔야할 사항인데요.

 

(학사학위)

총 140학점이상 취득중에 전공60 교양30 일반50 비율로 학점을 취득하셔야 "학사학위"가 나오게 됩니다.

 

(전문학사)

총 80학점이상 취득중에 전공45 교양15 일반20 비율로 학점을 취득하셔야 "전문학사 학위"가 나오게 됩니다.

 

또 학점은행제를 진행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1년동안 취득할 수 있는 학점제한"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것은 "평가인정된 학습과목 " 에 한해서만인데요.

 

수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학점만 1년에 42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를 무작정 진행하는것보다 현재 내가 부족한 전공점수가 몇점인지, 교양 과목을 통해서는 몇점을 얻었는지, 등의 다양한 계획으로 140점을 맞추는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3 학점은행제 비용과 시간

 

학점은행제를 진행하기 전 고려해야할 점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중 하나가

"비용과 시간"입니다.

 

그래서 학점은행제에 드는 총비용과 시간은 얼마정도 들어가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학점은행제를 시작하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있는데요.

일반대학에 부설된 "평생교육원"에 등록하여 진행하는방법과 "사이버 평생교육원"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나뉘고 두 가지방법에는 장, 단점과 비용차이가 발생합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대학 평생교육원)

일반대학교의 부설되어있는 평생교육원에 들어가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xx대학교 평생교육원"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리는데요.

 

일반대학교 캠퍼스안에 소속된 평생교육원입니다.

 

장점- 체계적으로 관리해준다. 각종 자격증, 독학사 일정등을 관리해주며 접수까지해준다, 실습시 용이하다. 등등 이있습니다.

 

아무래도 대학안의 교육원이다보니 교수들도 직접 뵐 수 있고, 점수, 일정, 등 여러가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줌으로 학생은 공부에만 집중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비용이 많이들어간다, 직접 가서 수업을 들어야한다.(통학을해야함)

 

평생교육원에서 진행 시 딱히 단점은 없습니다. 그나마 있는 단점이 비용이 좀 들어간다는 건데요. 보통 일반대학 수준으로 들어간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이버 평생교육원)

 

다음은 사이버평생교육원 입니다.

 

말그대로 사이버, 인터넷을 통해서 수업을 진행하는것인데요.

많은 사이버 기관들이 존재하며,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서비스도 천차만별이니

잘 알아보시고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장점- 통학이 필요없으며 컴퓨터만 있으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직업을 병행하며 진행 할 수 있다, 저렴하다 등이 있습니다.

 

단점-체계적인 관리가 힘들다, 본인이 모든 계획을 다 짜야한다, 안일해지기가 쉽다, 

 

사이버의 가장 큰 단점은 많은 의지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모든 계획을 자신이 짜야하고 학점관리 또한 자신이 계산하고, 수업신청을해야하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접근 할 필요성이있습니다.

 

 

 

"시간"

시간은 사이버나 교육원이나 차이가 없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시간은

고졸자가 0점인 상태로 학점은행제를 시작 했을 경우 2년정도의 기간이 걸립니다. 

 

 

 

"비용"

 

<사이버>

비용은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사이버를 진행 할 경우 한과목당 적게는 7만원 많게는 10만원정도 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1년에 42점의 점수를 수업을 통해 채워야 하기때문에

1년동안 총 14과목의 수업을 듣게 되실텐데요.

 

 

1년에 대략 100~120만원 2년이면 200~240만원

각종 자격증, 독학사 응시료 등을 더한다면 220~260만원정도 비용이 소모된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원>

일반대학 부설평생교육원의 경우 제가 직접 경험한것은 아니지만 한 과목당 20~30만원 정도즌다고 하는데요.

25만원 기준으로 위와같이 계산한다면 2년 총비용은  700~720만원 정도 비용이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학점은행제 시작하기 앞서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기초적인 개념, 제도

사이버기관과 일반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차이점과

비용과 시간등에대해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이제 막 학점은행제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고, 원하는 정보를 얻어 가셧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