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운전면허 1종, 2종 보통 취득방법 정리! (비용, 시간, 방법)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이제 사회초년생이된 여러분들 자동차운전을 통해 드라이브도 가보고싶고

친구들과 여행도 떠나보고싶으시죠?

그러기위해선 먼저 차를 운전할 자격이 먼저 필요한데요.

 

이제 갓 20살이 되신분들이나 20대 초중반 여러분들에게 도움이되고자

운전면허취득 방법과 순서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포스팅을 해보려고합니다.

 

최근 운전면허 간소화때문에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기간과, 비용, 등이 많이 줄어들어

심지어 중국에서 한국으로 운전면허를 따러오는 일명 "원정면허"까지 성행하고 있다고합니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운전면허간소화를 폐지하고 다시 복잡한과정으로 되돌리려고 한다고 하는데요.

 

운전면허 간소화가 폐지되기전에 얼른 면허증따시라고 오늘은 제 경험을 살려 1종보통 면허 취득 방법, 시간, 비용 까지

정확하게 포스팅해보도록하겠습니다.

 

 

 

 

 

 

 

 

 

 

운전면허 취득 순서

이제 운전면허를 따려고 하시는분들, 막상 운전면허를 따려고 마음은 먹었지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난감하시죠?

저는 처음에 "학원부터 등록해서 따야하나?"라고 까지 생각했는데요.

 

물론 처음부터 운전면허취득까지 학원에 등록하여 진행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운전면허학원에서 필기, 기능, 등 초기 모든걸 진행하게되면 비용이 어마어마 들어간다는사실 알고계신가요?

 

운전면허는 취득순서가 정해져있습니다.

이제 운전면허를 따려고 하시는분들을위해 자세하게 설명해드릴테니 정독! 해주시기바랍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보시기전에 먼저 해야할것이 있습니다. 바로 안전교육입니다.

학원을 다니시는분과 다니지 않고 혼자서 도로주행전까지 진행하시는분이 안전교육에서 부터 차이가 나는데요.

 

학원을 다니시는분이라면 의무적으로 5시간을 들어야합니다.

반면, 학원을 다니지않고 면허시험장에 가셔서 필기시험등록전 안전교육을 신청하면 1시간만 들으면 되는데요.

이것은 바로 학원에서 들을시 의무적으로 5시간을 들어야하는 규정때문에 그렇습니다.

 

저는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필기시험을 신청하기전에 안전교육을 1시간 들을려고 신청하는데, 예전에 학교다닐때 원동기면허 때문에 들은적이 있다고 듣지않아도 된다고 하더라구요. 안전교육은 1시간 들어놓으면 기간제한이없고 언제든지 바로 필기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면허시험장에서 1시간 안전교육이 끝낫다면, 바로 학과시험(필기시험)을 접수 해주시고 시험을 진행해주시면됩니다.

1종보통의 경우 필기시험 70점이상을 받으시면되고, 2종의경우 60점이상을 받으시면됩니다.

 

필기시험까지 합격하고 나시면 바로 기능시험을 접수해주시면됩니다.

기능 시험전에 "나는 자동차를 한번도 몰아본적도 없고 운전석에 타본적도없는데 어떻해?" 라고 고민하시는분들 많이 계신데요.

 

운전면허 간소화로인해 기능의시험의경우 간단한 와이퍼조작, 기어조작, 방향지시등조작, 상,하양등 조작과 직진 50미터 정도만 하실줄 아시면 바로 합격하기때문에 기능시험전 유튜브나 동영상을 통해 간단하게 익히고 시험보시면됩니다.

 

저 또한 태어나서 트럭을 처음 타봤는데 기능시험 바로 합격하였습니다.

이유는 바로 시험보기전에 블로그나 유튜브에 "1종보통 기능시험" 이라고 검색하여 동영상을 3번정도 보고 시험을 봤기때문입니다.

 

기능시험까지 합격하시게되면 이제 연습면허증이라는것을 발부받게되는데요.

이 연습면허증이 있다면 이제 운전을 하실수있습니다. 단, 2년이상된 운전자의 동승하에 가능하답니다.

 

그러니 "나는 운전에 자신이있어" 하시는분들은 굳이 학원을 가시지않고 동승자에게 배우시고 바로 면허시험장에서 도로주행 시험을 보셔도되구요. 보통은 학원에 도로주행수업접수를 넣어 4번인가 5번정도를 타보시고 학원에서 자체시험을 보고 합격하시면 면허시험장에 가셔서 면허증을 발급받으시면됩니다.

(요즘은 학원자체시험이라고 봐주고 그런거 없고 다 기계가 체점하니 학원이나 시험장이나 시험난이도는 똑같습니다.)

운전면허 취득순서 아래 자세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 취득 순서]

 

1.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서 안전교육 1시간을 듣도록한다.

 

2. 안전교육후 면허시험장에서 간단한 신체검사를 한다.

 

3. 신체검사 후, 필기시험을 신청하여 1종 70점이상, 2종 60점이상을 받아 합격한다.

 

4. 기능시험을 접수하고, 시험전 시험동영상을 참고하여 공부해서 합격하고 연습면허증을 교부받는다.

 

5. 2년이상된 동승자와 연습하거나, 운전면허 전문학원에 등록하여 도로주행연수를 진행한다.

 

6. 학원에다니시는분은 학원자체시험에 응시하시고, 혼자연습하신분은 면허시험장에가서 도로주행시험을 보고 합격한다.

 

7.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셔서 면허증을 교부받는다.

 

 

 

 

 

 

 

운전면허 취득시까지 걸리는 비용과 시간

운전면허따는데 드는 총 비용과 시간은 따는방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게되는데요.

저의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1종보통면허를 취득하였고, 도로주행전까지 즉, 기능시험까지는 학원에 다니지않고 혼자서 진행 했습니다.

도로주행 전까지 비용을 계산해보면, 안전교육 10,000원정도 들었던거같구요. 후에 신체검사 5,000원도 들었습니다.

필기시험은 응시료 7,500원, 기능시험 응시료 18,500원 그리고 연습면허발급 수수료 3000~4000원정도 들은걸로 기억합니다.

즉, 도로주행 전까지 든 비용은 총 10000+5000+7500+18500+3500= 44,500원 넉넉잡아 5만원 정도 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시간의 경우 안전교육+신체검사+필기시험+기능시험은 하루만에 진행하였습니다.

저 4가지를 하루만에 진행하시려면 시험장에 일찍가셔야하고, 대기순번이 엄청나기때문에 필기시험 보러가는길에 미리 기능시험접수할 번효표를 뽑아놓고 가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후에 도로주행은 학원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도로주행 4번인가 5번정도 타는데 3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학원의경우 보조석에 강사가 타고 전문적으로 지도해주는것은 물론이고, 혹시모를 사고에 대비해서 보험도 들어주고, 보조석에도 브레이크와 악셀이 존재하기때문에 사고날 걱정은 안하셔도 되기때문에 배우는데 집중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로주행배우는데 30만원정도 들었구요. 학원에서 도로주행 자체시험보는데 접수비로 한번볼때 4만원정도 하는걸로 기억합니다.

저는 한번 떨어졌기때문에 재응시료 4만원을 더썻고 결국 30만원+4만+4만원= 38만원이 들었습니다.

 

운전면허전문학원에서 도로주행 시험을 합격할경우, 도장을 찍어주고 그 도장찍힌 종이를 가지고 면허시험장에 가셔서 면허증을 발급받으시면되는데요. 직접 찾으러 가셔도되고 학원에서 대리로 받아서 학원에서 찾으셔도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어차피 집에서 학원까지의 거리도 있고해서 제가 직접 면허시험장에가서 면허증을 발급받았습니다.

면허증 발급에도 수수료가 7,500원정도가 든답니다.

 

운전면허 취득 시간, 비용에대해서 아래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따는데 걸리는 비용과 시간]

 

1. 운전면허비용의 경우 1종보통의 기준입니다.

 

2. 모든 과정을 학원에 의지하지않고 혼자서 하고 한번에 다 붙는다면 대략적으로 10~15만원의 비용이듭니다.

 

3. 저처럼 기능시험까지는 혼자서하시고, 도로주행부터는 학원에서 진행하신다면 35만원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4. 운전면허 따는데 걸리는 총 시간은 한번에 다붙는다고 가정했을시 기능시험까지는 하루가 걸리고 도로주행까지는 5~6일정도가 소요됩니다.  즉, 총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비로그인분도 가능하니

공감의 빈하트를 ♥로 채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