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포토샵

포토샵을 이용하여 썸네일 만들기 전혀 어렵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오늘은 썸네일 만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하는데요. 요즘은 블로그 썸네일이나 유튜브 썸네일을 만들기를 원하시고 필요로 하시는 분들도 예전보다 아주 많아 졌는데요. 그만큼 요즘에는 개인 블로그나 유튜브를 하시는 분들이 예전 보다 증가했다는 사실이 아닐까요?

 

우선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기 앞서서 이런 저런 정보를 검색해보고 여기까지 오시게 된 분들이라면 '도데체 썸네일이 뭐야?' 하시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먼저 썸네일이란 블로그 포스팅이나 유튜브 비디오 업로드에 있어서 '대표 이미지' 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하실 것 같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주로 하기 때문에 블로그 입장에서 쉽게 말씀드리자면 이 '포스팅을 대표하는 사진' '책으로 따지면 책표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네요.

 

그럼 또 '블로그 썸네일을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가?' 하시며 의아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블로그 썸네일을 무조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라는 법은 없지만, 보기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포스팅 하나를 하는데 있어서도 이쁘고 아기자기하게 꾸민다면 더 많은 사람들, 혹은 보시는 분들이 만족해 하시지 않을까요?

 

그럼 지금 바로 포토샵을 이용한 블로그 썸네일,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시작해보겠습니다 :)

 

 

 

포토샵으로 썸네일 만들기

 

 

포토샵으로 썸네일 만들기 첫 번째 레이어 만들기

 

먼저 포토샵으로 썸네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림판의 새 페이지 만들기와 같은 새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 주셔야하는데요. 간단하게 만드는 단축키 Ctrl + N을 눌러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폭 500픽셀 높이 500픽셀 정도의 크기로 썸네일을 만들어 주는데요. 이보다 크거나 작은 썸네일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진에서 보이시는 '새로 만들기' 설정 창에서 크기 부분의 입력 값을 원하는 입력 값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아, 참 깜빡할 뻔했는데요.  사진에 보시면 '배경내용' 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부분을 '투명' 으로 해주셔야 썸네일을 만드는 과정도 짧아지고 또한 다 만들고 블로그나 유튜브에 올리기도 편하니 배경 내용은 '투명'으로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블로그 썸네일 만들기 첫 걸음 포토샵 원 그리기

 

이 부분에서 좀 애매한게 추구하는 썸네일 모양이 각자 다를거란 생각이 드는데요. 저는 주로 사용하는 동그라미 모양의 썸네일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네모 모양의 썸네일을 만들기 원하시는 분들은 원이 아닌 네모를 그려주시고 설명을 따라와주시면 되겠습니다 :)

 

지금 그리는 이 원 혹은 다양한 모양이 바로 썸네일의 모양을 좌우 하는 가장 밑바탕 작업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완성 해주셨다면 썸네일 만들기 80%는 진행 되었다 생각하셔도 과언이 아닙니다 :) 

 

먼저 왼쪽 포토샵 툴에서 원 모양의 툴을 선택해주세요. 다음 사진에 보시면 위에 표시된 칠, 획 부분을 설정해주셔야 하는데요. 칠 부분은 어차피 뒤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썸네일 패턴 배경 이미지로 덮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원하시는 색깔 아무거나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썸네일 가운데 들어갈 글자 색깔 설정하는데 있어서 검은색 배경이 가독성이 좋아 검은색으로 설정하곤 하는데요. 원하시는 색깔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중요한 부분이 획 부분인데요. 이 획부분은 원의 색깔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획의 색깔은 추후에 썸네일을 완성 시켰을 때 썸네일을 감싸고있는 테두리의 색깔이 되니 잘 생각하셔서 설정해주세요 :)

 

(원을 그릴 때는 쉬프트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그리면 완벽한 원이 그려집니다.)

 

 

 

썸네일 문구 넣기

 

이 부분은 딱히 어려운 부분이 없는 구간입니다. 먼저 왼쪽 포토샵 툴 메뉴에서 텍스트 툴을 선택 후 아무 빈 공간에 썸네일 안에 들어갈 문구를 작성하고 글씨체, 글자 색 등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툴 메뉴 맨 위에 존재하는 '선택 툴' 을 이용하여 작성한 썸네일 문구를 원하는 위치로 끌어다 놓아주세요 :)

 

 

 

썸네일 배경 이미지 넣기 및 레이어 이동

 

썸네일을 만들기로 생각하신 분들이라면 '나는 썸네일 배경을 이걸로 해야지' 라고 생각하신 썸네일 배경이 있으실 겁니다. 혹은 썸네일 배경을 아직 못 구하신 분들은 구글에 '썸네일 패턴' 혹은 '썸네일 배경' 이라고만 검색하셔도 무수히 많은 썸네일 배경 패턴이 등장하니 그 중 마음에 드는걸 하나 골라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저작권이 있는 경우 사용불가)

 

 

 

원하는 썸네일 배경이 바탕화면에 있다고 가정하고 썸네일 배경을 바탕화면에서 끌어와 제작 중인 썸네일 위에 놓아주시면 간단하게 썸네일 배경 불러오기가 끝이 납니다 :)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더 해줘야 할 작업이 있겠죠? 사진을 보시면 썸네일 배경이 불러와지긴 했지만, 썸네일 배경 이미지가 작성한 썸네일 문구를 가리고 있어서 전혀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럴 땐 레이어 창에서 썸네일 배경 레이러를 텍스트 레이어 밑으로 이동 시켜주시면 간단하게 해결 된 답니다 :)

 

 

 

 

클리핑 마스크 이용하기

 

위의 레이어 이동 단계를 마치신 분들은 해당 사진 처럼 썸네일 배경이 깔끔하게 원안으로 들어가지 않았을 건데요. 이 작업을 해주는 기능이 바로 클리핑 마스크 라는 기능입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니 겁먹지 마세요~ :)

 

사진의 레이어 창을 주목해주시면 '썸네일 배경 레이어' 와 '타원1' 레이어 사이에 빨간 네모칸이 보이시죠? 이 부분에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 해주시면 썸네일 배경이 원 안으로 쏙 들어가게 된 답니다 :)

 

 

 

 

썸네일 만들기 마무으리!

 

썸네일 배경에 맞게 썸네일 문구의 색상을 바꿔 준다거나 썸네일 문구 위치등을 조정 하는 마무으리! 단계를 마치고 png 파일로 저장해주시면 썸네일 완성~!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