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포토샵

포토샵 누끼따는법 2탄 머리카락 누끼 세밀하게 작업해보자!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오늘은 포토샵을 이용하여 누끼따는 법에 대해서 좀 더 세밀한 버전으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이 '누끼' 라는 말은 잘못된 일본식 표현이고, 고쳐 말하면 모서리 따기 정도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어쨋든 이 누끼따기는 포토샵 모든 합성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알고 싶어 하시기도 하고, 좀더 쉽게 누끼따는 법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흔히 연예인 팬 분들이 이 방법을 배워서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진을 포토샵으로 배경지우기를 통해 다른 곳에 합성하는데 이용하시는데요. 하지만 막상 누끼따기를 배웠긴 한데, 머리카락 누끼따기를 진행하면서 마음대로 되지 않아 속상하셨던 분들 계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포토샵 리파인엣지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머리카락 누끼, 털누끼 등을 세밀하게 따는법에대 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포토샵 인물따기 리파인 엣지 기능 활용에 대한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포토샵 머리카락 누끼따기!

 

 

 

누끼따기를 진행할 원하는 샘플 사진 불러와 대강 누끼 따놓기

 

머리카락 누끼 따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 저도 저작권이 없는 사진이 있는 픽시베이 사이트에서 '머리카락'을 검색 한 후 아무 사진이나 가져왔는데요. 머리가 구불구불 거리고 잔머리들이 튀어나와 있어서 그냥 자석 툴을 이용해서 누끼를 딸 경우 암에 걸리기 십상인 모델입니다.

 

 

저는 '빠른 선택 도구'를 이용하여 먼저 대강 누끼를 따주었습니다. 빠른 선택 도구 사용시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도구를 이용해서 누끼 딸 부분을 주욱 선택하는 과정에서 조금씩 조금씩 손보고 싶으신 부분은 알트키를 누른 상태에서 컨트롤 하시면 원하는 부위를 어느 정도 세밀하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알트를 누룬 상태에서는 마우스 클릭시 해당 선택영역을 취소 시킴)

 

 

가장자리 다듬기(리파인 엣지)를 이용하기

 

누끼 딸 부분이 선택 되었다면 오른쪽 상단 메뉴에 '가장자리 다듬기'가 활성화가 되었을텐데요. 만약 찾기 힘드신 분들이라면 Alt+Ctrl+R 을 눌러주시면 가장자리 다듬기(리파인 엣지) 메뉴를 간단하게 불러오실 수 있답니다 :) 

 

 

먼저 가장자리 다듬기를 불러오시면 기본적으로 보기모드, 가장자리 감지, 가장자리 조정, 출력 이렇게 보이실텐데요. 이 상태에서 아무것도 건드리지 마시고 가장자리 감지 왼쪽의 브러쉬 모양의 툴을 이용하여 머리카락 부분과 가장자리 부분을 쭈욱 색칠해주시면 됩니다.

 

 

 

가장자리 다듬기 후 레이어 마스크가 있는 새 레이어로 설정

 

좀전의 사진과는 많이 달라진게 보이시죠? 그저 반경 다듬기 도구로 가장자리를 슥슥 문질러 주기만 해주었는데도 누끼가 어느 정도 많이 깔끔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듬기가 끝났다면 출력 위치 부분을 선택하여 '레이어 마스크가 있는 새 레이어'로 설정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

 

 

 

숫자 순서대로 따라오세요

 

먼저 1번 네모칸의 눈모양을 눌러 배경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다음 2번 부분을 클릭하신 후 Alt+Delete를 눌러주시면 배경이 검정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추가로 Ctrl + Delete를 눌러주시면 배경이 하얗게 변하게 되는데 하얗게 설정해도 상관 없으니 편하실 대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3번 부분 레이어를 클릭해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브러쉬 도구를 이용하여 얼룩진 부분 지워주기

 

다음 왼쪽 툴 메뉴에서 브러쉬 툴을 선택 후 색상을 검정색으로 설정하여 사진 군데군데 얼룩진 부분을 지워주시면 되는데요. 이 때 만약 지워진 부분을 다시 살리고 싶으시다면 색상을 흰색으로 바꿔주시고 살리고 싶은 부분에 브러쉬 칠을 하면 배경이 다시 살아 나게 됩니다. 즉, 검정색=배경지우기 흰색=배경 살리기 라고 생각하시고 작업하시면 되겠습니다 :)

 

 

 

완성 :)

 

머리카락 누끼 따기는 위에 브러쉬 작업을 얼마나 세심하고 정밀하게 하느냐에 완성도가 높아지는데요. 따라서 작업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퀄리티가 높게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그 정도의 시간을 들여서 작업해야 할만한 가치가 있는 사진이 아니기 때문에 대충 얼룩 덜룩 한 부분은 지워주었습니다.

 

만약 정말 정성을 다해서 머리카락 한올한올 사이사이 배경까지 다 지워가면서 누끼를 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방망이 깎는 노인 처럼 장인 정신을 발휘해주시면 된답니다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