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블로그 사용 방법 및 설치 방법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요즘 애드센스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부쩍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고 계십니다. 저도 사실은.. 애드센스 때문에 블로그를 시작한것이지만, 그래도 제가 조금이라 먼저 블로그를 시작한 경험(?)을 살려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티스토리 블로그 팁이라고 할까요.. 비슷한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런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는 저는 처음 블로를 시작할 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 였고 뭘 해야 하는지,, 블로그 방문자 통계자를 자세히 보는 방법(ex: 어떤 글을 몇명이나 보았다.)등에 대해서 아는것이 하나도 없는 상태여서 너무 답답하기도 했고, 타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께 여쭤보니 대답은 없고, 그런 심정을 제가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요.

 

어쨋든 오늘 티스토리 블로그 팁은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에 대해서 공유 하고자 합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블로그 외에 어느 사이트에도 설치, 연동이 가능하고 티스토리와 연동 할 경우 애널리틱스가 자동적으로 블로그의 다양한 통계들을 뽑아내어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게 구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집적 보시면 확 느낌이 오실텐데요.

그럼 지금바로 티스토리 구글애널리틱스 설치,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티스토리와 구글애널리틱스 연동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및 관리창 새 속성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동하기 입니다. 먼저 네이버나 구글 검색창에 '구글 애널리틱스'라고 검색하여 현재 사용중인 구글 계정을 이용하여 가입하거나 새로 가입하기를 해주신 후 '관리' 창으로 와주시면 본격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블로그 연동하기를 시작할 수 있는 단계가 된 것 입니다.

 

애널리틱스 서비스 종류는 네이버, 구글 등 다양한 업체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데요. 물론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두개다 사용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저 같은 경우는 굳이 두개나 사용할 필요까지야 있나 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만 사용 중입니다. 그래도 구글 애널리틱스가 알아서 통계를 잘 잡아주니 사용하면서 '부족하다' 고 느낀 적이나 '더 기능이 추가 되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은 들지 않더라구요.

 

어쨋든 구글 애널리틱스 블로그에 연동하는 법은 '관리' 메뉴로 들어가 빨간 점을 따라 새속성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미 모자이크 처리된 하나의 속성(블로그)가 존재하는데요. 바로 보고 계시는 이 블로그 입니다. 어쨋든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서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어 등록해볼 요량이니 '새 속성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웹사이트 이름과 웹 사이트 URL 기입하기

 

'새 속성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뭔가 막 복잡해 보이고 있어 보이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겁먹으실 필요 없습니다 :) 사진에 보이시는 빨간 네모칸 3개만 잘 따라와주시면 간단하게 블로그에 구글애널리틱스가 등록이 되는데요. 먼저 우리는 블로그에 애널리틱스를 연동시킬 예정이니 '웹사이트' 부분에 체크 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아래 웹사이트 이름은 현재 사용중인 블로그 이름을 적어 넣으셔도 되고 후에 추가로 블로그를 여러개 등록해서 사용할 예정이라면 헷갈리시지 않게 자신이 가장 잘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기입하시면 됩니다. 다음 바로 아래 구글애널리틱스 연동을 원하는 블로그 주소를 적어 넣어주세요 :)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 블로그에 삽입하기

 

블로그 구글애널리틱스 등록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 부분이 처음 애널리틱스를 등록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렵고 복잡한 과정이 될 수 있지만, 이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해본 경험이 있으신 블로거 분들이라면 간단하게 해내실 수 있을거라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차근차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빨간 네모칸 안에 적혀 있는 추적코드를 모두 복사해주세요 :)

 

 

 

티스토리 HTML/CSS 편집기를 이용하여 추적코드 삽입

 

먼저 티스토리 '관리' 창에 들어가시게 되면 왼쪽 메뉴에 '꾸미기' 라는 메뉴가 보이는 동시에 그 안에 'HTML/CSS 편집' 이라는 창이 보이실텐데요. 이게 바로 각종 코드나 html 태그들을 블로그에 넣을수 있는 편집기입니다. (추후에 애드센스 광고 코드도 여기에 넣을 수 있음)

 

 

여기서 </head> 즉, '헤드가 끝나는 부분 바로 위' 에 아까 복사한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붙혀넣어주시면 블로그에 구글애널리틱스 연동 끝!  혹시 헤드가 끝나는 부분을 찾기 힘드시다면 Ctrl + F 를 눌러 찾기 메뉴에 /head를 검색하여 그 위에 추적 코드를 삽입 해주시면 됩니다. 블로그에 애널리틱스를 연동하였으니 잘 확인하는지 확인해보아야 겠죠?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사용자 확인하기

 

먼저 구글애널리틱스를 연동시킨 블로그를 창으로 띄어놓고 새 창을 띄어서 구글 애널리틱스 홈에 접속 후 다시 로그인 해주세요. 다음 '보고' 부분을 눌러주시면 '실시간' 이라는 메뉴가 보이실텐데요. 이 부분을 눌러주시면 현재 실시간으로 나의 블로그에 접속중인 인원과 접속중인 인원이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실시간' 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실시간 1이라고 잡히는 숫자는 제가 제 블로그를 띄어 놓았기 때문에 잡히는 숫자이고, 블로그 실시간 사용자가 잡힌다는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성공적으로 블로그와 연동 되었다는 뜻입니다 :)

 

아, 참 추가로 다른 통계에 대한 보고는 바로 뜨지 않고,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후 24시간이나 48시간 정도 지나 어느 정도 블로그의 수집이 끝난 후에 확인 하실 수 있답니다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