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운영

초보 블로거를 위한 구글 애드센스 용어 정리! (CPC, CPM, CTR, RPM)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이번이 애드센스 관련 두 번째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이제 막 애드센스를 시작하신 초보 블로거 분들을 위한 알쏭달쏭 하기만 한 애드센스 용어 정리를 해보도록 할 텐데요. 먼저 제가 '애드센스 용어 정리' 라는 포스팅을 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애드센스를 처음 시작 하던 옛날에 저를 생각하니 너무 답답하기도 했고, 그 당시 누구에게 물어봐도 속시원하게 답변해주는 사람도 없었으며, 마치 본인이 아는 애드센스 정보들은 아주 맛집의 비밀 재료라도 되는 것 처럼 꽁꽁 숨기시는 분들이 몇몇 계셨고, 현재도 그런 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애드센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어디가서 속 시원하게 대답을 얻지 못하는 그 답답하기 알기 때문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저는 애드센스 CPC가 뭔지, CPM은 뭔지 정도는 알려 주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몇몇 그렇지 않는 보수적인 블로거 분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오늘은 제가 속 시원하게 애드센스 용어들에 대해서 정리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애드센스 용어 정리 포스팅 시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쏭 달쏭 애드센스 용어 정리

 

 

애드센스 용어집이란 홈페이지도 있으니 참고하자!

 

애드센스 용어집 이라는 애드센스 공식 홈페이지 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사실 저도 이 기능이 있는지는 얼마 전에 알았고 분명 제가 애드센스를 시작 할 때는 없었던 것 같은데 말이죠.. 어쨋든 본 포스팅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셨다면 애드센스 고객센터 페이지를 찾아가면 용어집을 한눈에 볼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페이지뷰

 

먼저 애드센스 2차 승인까지 마치고,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계신 분들이라면 애드센스 어플 또한 핸드폰에 설치가 되어 있을 텐데요. 이 어플을 켰을 때 '수익' 메뉴 다음으로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이 '페이지 뷰' 이니 가장 먼저 설명 드려야 겠죠?

 

페이지뷰 수는 광고 단위 노출 횟수와는 다른 개념으로 '광고가 들어 있는 페이지' 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보았는가? 라는 용어 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페이지 뷰수가 거의 블로그 투데이 방문자 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통계랑 다른데?' 라고 반문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티스토리 방문자수 통계는 정확하지 않답니다 :)

 

 

 

CPC

 

용어 중 가장 많이 들어 보신게 아마 애드센스 CPC 일텐데요. 아마 주변에 애드센스를 통해 이미 광고를 개제하고 있는 지인 분들이 계신다면 흔하게 들어 보셨을 겁니다. CPC에 대해 아주 깊게 파고 들어가면 저도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어떻게 정해지고 등등..)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광고 1클릭 당 단가'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광고 클릭 횟수가 10이고 CPC가 10원이라 하면 총 100원의 수익을 얻게 되는 것 이지요 :)

이 단가 부분에서는 블로그마다, 블로그 글 특성들 마다 다르기 때문에 딱 얼마다 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겠습니다.

 

 

 

CTR

 

먼저 용어 정리 포스팅에서는 본인도 얇팍한 지식 때문에 약자를 풀어서 써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o

 

애드센스 CTR 많이들 들어 보셨을 텐데요. CTR이란 클릭률을 뜻하는 애드센스 용어입니다. 이 클릭률이란 것에는 기준이 있는데요. 바로 천명당 클릭률을 뜻 합니다. 만약 블로그 방문자(뷰수)가 천명인 블로그에 클릭률이 1%라고 했을 때 총 10회 클릭이 발생 했다는 것이지요 :)

 

 

 

RPM

 

흔히 애드센스 페이지 RPM이라고 많이 불리는 용어인데요. 저는 처음에 이 RPM이 자동차 엔진의 RPM 처럼 무슨 진동수? 그런것 인줄 알았습니다. 뭐 비슷하긴 하지만요..

 

애드센스 RPM이라고 하면 (예상 수입/페이지 조회수) * 1000 이라고 홈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는데요. 똑똑하신 분들이야 저 식을 보고 아 천명당 예상 수익률이구나 라고 단번에 이해 하시겠지만, 저 처럼 계산에 약하신 분들이라면 이해하기 쉽게, 만약 100뷰가 일어났고 예상 수익이 1달러로 잡혔다면 RPM은 10달러가 나오게 되는것이죠. 즉, 페이지 뷰수는 많은데 'CTR' 이 낮다면 'RPM' 또한 낮아 지게 되겠죠?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