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포토샵

포토샵 배경 합성을 통해 인물 배경을 바꿔보자!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오늘은 포토샵 합성하기 기초 단계인 포토샵 배경 바꾸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도 그렇게 퀄리티 높은 합성 결과물을 뽑아내지 못하지만, 원리나 방법은 충분히 알고 있기 때문에, 포스팅을 해보면 좋겠다 싶어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포토샵을 이용해 배경 바꾸는 방법을 많이 궁금해 하시기도 하구요.

 

포토샵을 이용해 인물의 배경을 바꾸거나 혹은 배경 지우기나, 합성의 방법은 딱 정해진 방법이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어떤 툴이나 메뉴를 어떻게 응용하냐에 따라 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오늘 제가 소개해드리는 방법도 있다" 정도만 알고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그럼 지금 바로 포토샵 배경 바꾸기 작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진 배경 바꾸는 방법

(인물사진)

 

 

"인물의 배경을 어떤 식으로 바꿀 것인지 먼저 구상"

 

적당한 예제 사진을 2개 구해왔습니다. 배경을 합성하기 전, 먼저 인물과 인물이 놓일 배경을 살펴보시고 어느 위치에 인물이 들어가면 자연스러울까를 먼저 생각하시고 작업을 시작해주시면 편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배경 사진을 보니 촬영자가 오른쪽 에서 왼쪽을 찍은 듯한 구도의 느낌이 있기 때문에, 오른쪽을 보고 있는 인물을 왼쪽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사진을 뒤집어주고, 오른쪽 하단쯤에 넣어볼 생각입니다. :)

 

 

 

"인물을 선택 영역으로 잡아주고 가우시안 블러"

 

이 작업은 배경에 인물을 갖다 놓고 해주셔도 되지만, 지금은 고퀄리티의 합성을 하는게 아니라,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으니, 먼저 가우시안 블러라는 효과를 주면 따놓은 인물 경계선이 조금씩 흐려져 자연스럽게 효과를 줄 수 있구나 정도를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저는 보통 0.3 픽셀 정도로 여러번 가우시안 블러를 주는 편인데요. 한번에 10픽셀을 주는 것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블러가 들어간다고 듣고 배웟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식으로 블러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아직 인물 따내는 법과 가우시안 블러 효과 주는 법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은 포스팅 맨 아래 이전 글 링크를 걸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따놓은 인물 배경으로 옮기고, 자유 변형으로 크기 조절"

 

따놓은 인물을 선택 툴을 이용해 배경 이미지 쪽으로 쭈욱 끌어다 놓아주세요.

 

인물을 끌어다 놓고보니 인물이 비정상적으로 커서 굉장히 부자연스럽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trl+T 키를 이용해 인물의 크기를 줄여주세요. 이 때!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진행해주시면 비율이 맞게 줄여지니 참고해주세요. :)

 

 

 

"커브(곡선) 메뉴를 이용해 전체적인 색감 맞추기"

 

배경을 먼저 살펴보시면 약간 푸르스름하고, 인물을 보시면 인물은 약간 불그스름 하기 때문에 둘의 색감이 차이가 나서 살짝 어색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곡선(커브)라는 메뉴가 되겠습니다.

 

 

인물 레이어를 선택 한 후, 커브를 열어(Ctrl+M) 채널 '파랑'을 선택하여 조금 높여주세요. 반대로 채널 빨강을 선택, 붉은 기를 빼주도록 합니다. 전체적으로 배경과 인물의 색감이 조정이 된 모습입니다. (이 때 레벨 값도 조절해주시면 좋습니다.)

 

 

 

"마무리 보정 작업"

 

인물의 손과 다리 부분이 사물함(배경)위에 너무 칼같이 얹어져 있기 때문에 인물이 조금 떠 보이는데요. 이렇게 겹치는 부분을 선택 영역으로 잡아주시고, 가우시안 블러 효과를 몇 번주시면 되겠습니다. :)

 

아래는 작업 과정을 영상으로 찍어서 올려보았는데요. 위의 포스팅 작업을 진행하고, 같은 작업을 또 하다보니 귀찮기도하고,,,,힘들기도해서,,, 실수하는 과정도 많고 퀄리티가 높지 않지만, 대강 저런 식으로 진행된다는 것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보았습니다. (참,, 펜 툴은 연습 중이라 답답해도 이해해주세요.)

 

포토샵 이전 글 보러가기

아웃포커싱 사진 만들기로 배경 흐리게 만드는법!

누끼따는법 2탄 머리카락 누끼 세밀하게 작업해보자!

누끼따기 퀵마스크 모드를 이용하면 완벽하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