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운동정보]3대 영양소 03 지방 (지방의역할, 기능, 불포화, 포화지방산과 대사과정 )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드디어 3대영양소 포스팅 마지막 단계까지 왔는데요. 마지막 주자는 바로 "지방"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계신분이나 그렇지 않은 분들 외에도 3대영양소 지방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분들은 지방하면 나쁜것, 몸에서 빼야하는것, 먹으면 살찌는것 심지어 지방함유가 된것은 거의 기피하시는분들도 많으신데요.

 

그래서 바로 오늘 지방의 잘못된 상식과 오해를 풀기위해 3대영양소 지방에대해서 자세하고

또 이해하기쉽게, 간단하게 설명 해드리려고합니다.

 

지방도 우리의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쓰이는곳도 많아 결핍되어선 안되는 영양소라는점 알고 계셨나요?

지방하면 무조건 기피하는 분들을 위해 3대영양소 지방에 대한 포스팅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

 

3대 영양소는 우리몸의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결핍시 사망까지하게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3대영소는 물론 무기질 비타민 등 뭐하나 빼놓을 수 없고 다 중요하며 중요한 순위를 매기는것은 의미가 없는데요.

지방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흔히들 지방=비계, 비만을 떠올리시고 지방을 기피하시는분들 많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더욱이 그런것이 요즘 여성분들 워너비 몸매가 바싹 마른 체형이죠?

탄력있는 몸매가 아닌 마르고 툭치면 부러질거같은 몸매가 되면 흔히들 "와 몸매좋다" 혹은 "날씬하다" 심지어 "부럽다"라고들 합니다.

마른몸매는 절대 좋은것이 아니며 건강한 몸을 만들기위해선 지방을 절대 기피하면 안된다는 사실!

 

지방은 탄소, 수소, 산소로 이루어져있는 구조입니다.

지방은 1g당 9Kcal의 열량을 발생시키는 효율성 좋은 에너지원입니다.

영양적으로 중요한 열량원이며, 지방산 중에서는 성장 발육에 필수적인 지방산도 또한 존재합니다.

 

이외에도 지방은 체내에서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체온 유지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각종 장기를 보호하는 작용은 물론, 체내에서 중요 물질까지 합성한답니다.

게다가 뇌의 건조 중량이 52%는 지방으로 이루져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만큼 지방은 기피해야할것이 아닌 필수로 체내에 보충되어야하는 물질입니다.

 

지난 03 단백질 포스팅에서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구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지방역시 구조가 존재합니다.

바로 지방산과 글리세롤인데요. 이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지방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물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방은 2가지 정도로 분류할수있는데요.

단순지질, 복합지질, 로분류 할 수 있습니다.

 

단순지질- 지방산과 글리세롤이 결합된것으로 많이들 들어보신 중성지방이 단순지질안에 속하고 그 외에도 왁스, 트리글리세리드 등이 존재합니다.

 

복합지질- 지방산과 글리세롤 외에도 질소, 인 화합물, 황 등과 결합되어있는 지질이며 복합지질에는 레시틴, 세팔린 등이 ㅅ

레시틴: 신경이나 심장 골수 등에 존재하며 기능하고 계란노른자속에 많이 들어있어 유화제로도 많이쓰입니다.

세팔린: 뇌세포속에 다량 함유되어 기능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스핑고미엘린: 뇌와 신경속에 함유, 기능합니다.

이렇게 지방은 구조와 결합의 형태에 따라 신경, 뇌 등 다양한 장기에 존재하고 기능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

 

티비 건강프로그램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인데요. 바로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 많이들 들어보셨을겁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포화지방산은 나쁜지방이고 불포화지방산은 좋은지방입니다.

 

포화지방산이 나쁜지방으로 불리는 이유는 포화 지방산은 화학적으로 안정되어있는 구조입니다.

녹는점이 높아 상온에서는 고체 형태로 존재하게되는데요.

때문에 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진 지방을 섭취하게되면 몸속에 들어와 몸안에 쌓이게 된다는것입니다.

혈관같은곳에 쌓이면 심혈관계 질환이 올 수도 있겠죠?

 

반대로 불포화지방산은 녹는점이 낮습니다. 때문에 상온에서도 액체상태로 존재하고 우리의 몸속에서 액체상태로 흡수가 잘되는 구조입니다.  그렇다고 불포화지방산은 좋은거네? 하고 과잉 섭취하시면 좋지않습니다. 포화지방산이든 불포화지방산이든 과다섭취하면 좋지않습니다.

 

포화지방 불포화지방을 설명해드린 이유는 바로 필수 지방선과 비필수 지방산을 설명해드리기 위해서인데요.

지방에도 단백질의 아미노산처럼 필수 지방산과 비필수 지방산으로 나뉘게 됩니다.

필수와 비필수, 저번 단백질 포스팅을 보신분들이라면 무슨 차이점인지 기억하고 계시죠?

 

필수지방산은 인체내애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식품을 통해서 섭취해야 하는 식품입니다.

필수 지방산 즉,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하는 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레산, 리놀렌산, 아라키돈이 있습니다.

이러한 필수지방산이 결핍 될 경우 인체의 성장은 불량해지고 피부염과 습진 등의 각종 피부질환이 발생하게됩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시게되면 추가로 비타민E의 섭취도 따라서 증가하게 되는데요.

그이유는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막기위해 비타민E는항산화제로서로 항상 같이 존재하고 있기때문입니다.

 

 

비필수지방산은 비필수아미노산처럼 인체에서 충분한 양이 합성되어 만들어지니 따로 챙겨드실필요는 없습니다.

 

 

 

 

 

 

 

다이어트와 지방의 산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더욱더 지방과의 싸움을 많이 하실텐데요.

지방은 꼭 없애야 하는 존재로 인식하고 있죠.

다이어트시 굶지말아야하는 이유에대해서 포스팅한적이 있습니다.

 

거기서 우리의 뇌는 탄수화물에서 얻어지는 당만을 에너지로 사용하기때문에, 오래동안 허기진 상태가 계속되면 단백질을 열량으로 분해하여 사용하거나, 그것마저 여의치 않다면 최후의 보루로 지방산을 쓰게 되는거라고 설명드렸었습니다.

바로 케톤체와 케토시스라는 개념을 설명하기위해서 다시한번 말씀드린건데요.

 

굶지 않고 정상적으로 지방을 대사, 산화 하였을때는 지방산의 대사산물론 "케톤체"라는 것이 생성됩니다.

(정상적으로 지방을 대사했다는것은 운동을 통한 대사나 기초대사량 증가로인산 대사를 말합니다.)

 

지방산의 정산적인 대사 산물이며, 이 대사산물이 간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세포에서 에너지원으로 이용됩니다.

이것이 정산적인 지방의 산화 과정입니다.

 

하지만 공복이나 기아 상태가 계속되면 위에서 말한것처럼 더이상 당이 들어오지않으니 뇌에선 그야말로 위기 상황입니다.

그렇게되면 지방의 대사가 훨씬더많아지게되고 살이빠지겠죠. 몸속에서는 어떤반응이 나타날까요?

케톤체의 생성속도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게되어 정상적인 대사 수준이상으로 올라가게됩니다.

그렇게되면 이 케톤체는 세포속으로 한꺼번에 빨려들어가지못하는 흔히, 톨게이트가 막히듯이 혈액속으로도 떠돌게됩니다.

이현상을 바로 "케토시스"라고 부르게되는데요.

 

케토시스의 증상으로는 소변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식욕이 감소 후에 구토증상으로 발전하고 심하면 혼수상태까지와서 사망하게 됩니다. 유니세프광고등에서 흔히보이는 기아들이 바로 이 케토시스 증상때문에 사망하는건데요.

또 산중독증이 심해져서 혈압도 떨어지고 우리몸의 순환계통의 작용이 급하강 하게되어 사망하기도 한답니다.

 

흔히들 황제 다이어트라고 들어보셨죠?

탄수화물을 아예 탄수화물을 먹지않고 단백질만을 섭취하는 다이어트 한떄 유행했죠.

이 다이어트의 관점이 잘못된것이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그에따라 인슐린이 나오게되고 인슐린은 탄수화물 포스팅에서 설명드린것처럼 탄수화물을 저장 할 수 있게 하는 호르몬입니다. 즉 탄수화물→ 인슐린의 분비가 비만의 주된원인으로 판정해버리고 탄수화물을 다이어트의 악의 존재로 규정해버리는겁니다.

 

하지만 이다이어트가 매우 위험한점이 영향분균형을 초래하기도하지만 바로 상기에 설명드린 케토시스 증상이 오게되는 주 원인입니다.

탄수화물은 대화과정에서 케톤체라는 것을 만들어내지도않고 아주 깨끗하게 대사되는 물질인데요.

이러한 탄수화물을 아예 끊어버리고, 영양불균형이 오고 결국 뇌에선 비상사태로 지방산을 태우게 되고 케톤체의 증가로 케토시스 증상이 온다는 소리입니다.

여기서 왜 뇌에서 지방산을 태우고 하면 뱃살 들어가고 좋잖아?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은 "다이어트시 굶지말아야하는 이유" 포스팅을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시 케토시스증상처럼 비정상적으로 지방산을 대사시키지말고, 균형잡힌 식단으로 건강한 다이어트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보나 도움이 되셨다면 비로그인분도 가능하니

공감의 빈하트를 ♥로 채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