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백내장 증상, 예방법, 치료법과 백내장에 좋은음식

 

눈은 우리 기관에서 정말 중요한 기관이고 눈이 보이지않는다면 일상생활이 거의 불가능 할 정도로 피폐해지게되죠?

그런 눈건강을 위협하는 질병 바로 백내장에대해서 자세히 포스팅 해보려고합니다.

 

흔히 백내장은 나이가 들어감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병이라고 생각들 하십니다. 그 이유는 바로 백내장은 선천성 백내장이 대부분 백내장환자들의 발병이유이기 때문인지라, 유전성을 빼고는 정확하 원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백내장의 증상은 흔히들 아시는 것처럼 시야에 안개가 낀것처럼 뿌옇에 보여 시력이 점점 나빠지는 병입니다.

우리의 눈의 구조중 홍채뒤쪽에 수정체라는것이 존재합니다. 이 수정체는 바로 카메라 렌즈처럼 빛을 굴절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빛이 눈으로 들어왔을때 바로 이 수정체를 통과하며 굴절되어 안쪽에 위차한 망막이라는곳에 초점이 맞추어지게되어 상이 맺히게 되는데요. 백내장증상이 있으신분들은 바로 이 수정체가 탁해지고 뿌옇게 되어 빛이 제대로 통과하지못하고 굴절도 제대로 이루지지않아 망막에 상이 제대로 맺히지 않는 증상을 겪게 되는것입니다. 백내장의 진행 정도에 따라 시력감소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수정체의 혼탁함이 심해질수록 시력감소가 빠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백내장 초기에는 수정체의 일부부만 혼탁상태이기때문에 사물이 두개로 겹쳐보이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고, 수정체가 딱딱해지는 증상이 동반되어 빛이 전보다 수정체에서 더 잘 굴절되어 일시적으로 시력이 좋아진것처럼 느껴질수도 있으니, 노령인데 갑자기 가까이 있는 글자가 잘보인다거나 시력이 전보다 좋아진거같은 느낌이들면 백내장을 의심해보고 안과를 방문하는것이 좋습니다.

 

 

 

백내장의 치료는 약물치료로는 호전이 불가능하고 악화를 막는 정도의 효과만 볼 수있으며, 백내장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시력의 급저하로 잘보이지않게된다면 수술을 하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수술은 보통 인공수정체를 만들어 원래 가지고 있던 수정체와 교체하는 수술을 보편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또한 수술시 부작용이나 다른 합병증이 생길확률이 거의 없다고하니 백내장수술을 두려워하지마시고 증상이 심해서 불편하시다면 수술하는것이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백내장의 예방법은 위에서도 말씀드린것처럼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병이기때문에 딱히 예방법은 없고,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병하는 병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어차피 유전으로 백내장이 생길건데 뭐하러 몸에좋은것만 하고 살아? 라고 생각하고 과도한 흡연, 과도한 음주를 하시게되면 백내장의 병 진행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 수 도 있다고 하니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되도록이면 삼가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백내장예방법은 딱히 존재하진않지만, 백내장에 좋은 음식들이 몇가지 있는데요.

바로 항산화제가 들어간 식품들입니다.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 토마토, 블루베리, 시금치 미역 등이 존재합니다.

블루베리는 눈에 좋은 과일이라고 많이들 아시잖아요. 바로 블루베리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에 의해서 백내장의 위험률을 낮추고 눈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