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변비의 원인과 해결법 외 변비에 좋은음식 Top5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오늘은 변비에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건데요.

여성분들이라면 변비로 고생하는분들 많으시죠?

 

그렇다고해서 변비약을 매번먹는 행동은 정말 위험한 행동이라는거 알고계셨나요?

변비는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게 중요하지, 약을 먹어서 억지로 장을 운동시키는 습관들 들여버리면 나중에 우리의 장은 약이없으면 운동능력이 떨어진다고합니다.

 

오늘 변비에대해서 자세히 포스팅 해드릴테니 변비로 고생하시는분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변비증상과 원인

우리의 몸은 밥을먹고 영양을 흡수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아주 자연스러운 체계로 돌아갑니다.

대변보는것은 음식을 먹는것과 똑같이 중요한 행동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중요한 행동 즉, 배변활동이 원할하지 못하고 변비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변비의 정확한 증상이란 배변시 많은 힘을 필요로하거나, 대변이 심하게 굳어서 나오는경우, 대변을 누고 나왔는데도 배변감이 아직 남아있는경우, 1주일에 총 배변횟수가 3회 미만일 경우 변비증상이 있다고 말합니다.

 

변비증상이있고 또한 그 증상이 심해지고있는데도, 별거 아닌 병처럼 대수롭지않게 넘기시는분들 많으실텐데요.

변비가 계속되고 심해지면 대장에 종양이 생길수도 있고, 대장염에 걸릴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변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불규칙적인 식습관과 옳지않은 식습관 때문입니다.

또 대장은 수분을 많이 빨아 들이는 기관인데요. 하루 2리터의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는 사람이 변비증상을 많이 호소 한다고 합니다.

 

 

 

 

 

 

 

 

 

 

 

변비 해결법과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가장 바라는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쾌변이겠죠?

변비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았으니 그에 맞는 맞춤 해결법이 필요하답니다.

 

보통은 식습관에서 부터 변비증상이 온다고 하였는데요. 첫째 변비를 가지신분들중 대부분이 아침식사를 하지않는것 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상태에서 찬물을 한잔 마셔서 장을 깨워 주는것도 중요한데요.

이렇게 찬물로 장을 깨우신후에 아침을 드셔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배변활동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둘째, 변비를 가지신분들중에 또 다른 공통점은 바로 불규칙한 식습관과 좋지않은 식습관인데요.

빠쁜 현대 끼니 챙기기 힘드시잖아요. 그래도 식사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해주시는것이 좋다고합니다.

그래야 음식물이 들어올 타이밍에 맞춰서 위와 장이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때문에 변비를 없애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또한 쌀에도 많은 섬유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쌀밥만 잘먹어도 장운동이 촉진되기 때문에 변비는 물론 대장암 예방까지 된다는 사실알고계셨습나요?

 

다음으로는 나쁜식습관입니다.

현대인의 식습관은 점점 서구화 되어가고있다고 합니다. 서구화 된다는게 꼭 나쁜 의미는 아니지만, 잘못된 서구화식습관이 문제라는것입니다. 서양인들도 식사를 할때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꼭 채소를 먹어 섬유질을 섭취해줍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잘못된 서구화는 밀가루를 위주로 먹고 채소 같은 섬유질은 거의 섭취하지않는, 한마디로 편식을 한다는 소리입니다.

섬유질 섭취에는 채소도 좋지만 과일도 좋다고하니 좋아하는 과일 듬뿍 드시고 쾌변 하시길 바랍니다.

 

(변비 해결법 한눈에 보기)

 

1.아침에 일어나 바로 찬물 한잔을 마셔서 장을 깨워준다.

2.아침은 되도록 거르지 않도록하고 빵이나, 시리얼, 스프 같은것 보다 간소한 집밥이 좋다.(쌀에는 생각보다많은 섬유질이 포함되어있다.)

3.규직척인 식습관으로 규칙적인 장운동을 만들도록한다.

4.변비증상이 심하다면 당분간은 밀가루를 먹지않도록하고, 속이 좋지 않더라도 3끼를 쌀밥과 섬유소가 풍부한 반찬을 먹도록 한다.

5.변비약은 장운동을 인위적으로 시키기때문에 약에 의존하게 되고 내성이 생기니 거의 먹지 않도록 한다.

6.규칙적인 유산소운동으로 건강한 몸을 만든다.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 Top5)

1.자두

(자두에는 칼륨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때문에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 완화 해준다고합니다.)

 

2.바나나

(바나나는 펙틱이라는 식물체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성분이 풍부하기때문에 장운동을 촉진시켜 장의 독소를 배출시켜 건강한 장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3.현미

(쌀에는 하루에 필요한 섬유소의 양은 총 30g정도가 되는데요. 이 30g의 수치가 어느정도인지 가늠이 가나요?

우리가 자주먹는 김치를 예로 들어본다면 10접시는 족히 먹어야하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현미의 경우 2~3공기면 30g이 넘는 식이섬유가 몸속에 들어오게 되고 변비 개선에 아주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복숭아, 사과

(복숭아와 사과는 과일이죠. 과일에는 많은 수분과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드린 펙틴이 사과에도 많이 함유되어있다고하니 변비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두말하면 잔소리겠죠?)

 

5.고구마

(마지막은 유명한 고구마입니다. 흔히들 고구마를 먹고 방귀를 끼면 독한 냄새가 난다고 하죠? 그것은 바로 고구마에 함유된 얄라핀 이라는 성분이 장을 청소해주기 때문인데요. 장청소는 물론이고 배변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는 고구마 많이 드시고 변비 탈출 하시길 바랍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비로그인분도 가능하니

공감의 빈하트를 ♥로 채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