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포토샵

포토샵 펜툴 사용법과 펜툴로 곡선 따는 방법!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오늘은 펜툴, 흔히 영문판에서는 패쓰이라 불리는 툴로 선택 영역 잡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보통 좋지 못한 용어로는 누끼 따기라고 불리는데요. 사실 누끼라는 것이 일본말이기 때문에,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이미지 따기라는 말로 대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펜 툴을 이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이미지 따기, 인물 따기, 등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포토샵을 많이 사용해보시고, 오래 써보신 분들이라면 왜 펜 툴을 이용해 선택영역을 잡는지 아실겁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포토샵 펜 툴의 경우 처음 숙달이 어렵지만, 숙달이 될 수록, 작업 속도도 올라가기도 하고, 이미지를 따내거나 인물 따기를 진행할 때, 펜 툴을 이용면 가장 깔끔하게 따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펜툴의 사용법을 잘 모르십니다. 펜 툴을 막상 펜툴을 이용해 이미지를 따냇지만, 각지고 엉망이었던 경험 많이들 해보셨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포토샵 펜툴 곡선과 직선으로 깔끔하게 따내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펜툴로 선따기 방법에 대한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포토샵 펜둘로 이미지 선 따기

 

 

"인물따기, 선따기의 기초"

 

먼저 2가지 예제를 들고 왔습니다. 하나는 각진 모양의 네모 이미지이고, 하나는 일반적인 포토샵 인물 따기 예제입니다. 왼쪽 네모의 경우 곡선이 없는 직각으로 이루어진 형태이기 때문에 이미지를 따내는데 곡선이 들어가게 되면 이상하겟죠?

 

반대로 오른쪽 인물의 이미지의 경우 다양한 곡선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곡선을 선따기 할 때, 딱 끊어지는 직각의 각이 들어가게 되면 보기 싫어집니다.

 

여기서 핵심은 곡선과 직각인데요. 먼저 사각형 예제를 가지고 작업해도록 하겠습니다.

 

 

 

"곡선이 없는 직각 선따기"

 

네모의 형태를 선따기 하실 때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곡선이 들어가게 되면 네모가 반듯하게 따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최대한 직각을 유지하면서 반듯하게 따야하는데요.

 

 

펜툴로 반듯하게 각지게 따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처음 시작점 마우스 클릭을 한 번해주시고 다음 지점을 클릭해주시면, 알아서 선이 그어지고, 총 4군데의 모서리를 클릭만 해주시면 간단하게 네모의 선 따기가 완료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곡선인데요. 곡선이 대부분인 인물 따기를 진행하실 때,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면 인물이 지저분하게 따져서 보기가 좋지않습니다. 펜툴 곡선 그리는 방법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물은 곡선으로 따야 보기 좋다"

 

첫 번째 사진은 마치 네모 모형의 선따기를 진행하듯이 클릭-다음 지점 클릭-클릭 반복으로 작업을 진행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곡선이 만들어지지 않고, 얼굴이 딱딱 각지게 선이 따지게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이 인물을 따내면 정말 흉측하기 때문에 곡선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펜툴로 단순히 곡선을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직각을 따내는 것 처럼 클릭 후, 마우스 버튼을 떼지 않고, 살짝 앞으로 드래그 해주시면, 두 번째 사진과 같이 조절점이 생기게 됩니다.

 

1번의 경우 처음 클릭 한 지점의 점이고, 2번의 경우 앞으로 드래그해서 놓은 지점입니다. 표시되지 않은 맨 뒤의 점과 2번 점의 방향과 각도에 따라 앞으로 마우스를 찍게 될 3번 점이 곡선의 각도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추가로 3번의 점 역시 찍고 드래그로 계속해서 작업을 이어나가셔야 합니다.

 

말로 설명하니 뭔가 굉장히 복잡하고 난해한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움짤을 아래 첨부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곡선의 핵심은 클릭과 드레그라는 점을 알고계시면 되겠습니다.

 

 

 

"더 큰 곡선을 만들고 싶을?"

 

더 커다란 곡선을 만들고 싶을 때는 그 전 찍어두었 던, 선의 길이를 길게 해주셔야 그만큼 큰 힘을 받고 넓은 곡선이 만들어집니다. 이 부분은 정확히 얼마 만큼의 길이로 그어야 다음 곡선이 얼마 만큼 커진다는 정확한 값을 설명드리기 애매하기 때문에, 펜툴을 많이 다뤄보시고 감을 익히시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

 

 

아래는 펜툴로 곡선 작업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 올려보았습니다. 영상을 보시면서 참고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