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오메가3 에대한 설명 및 효능과 효과와 많이들은 음식!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현대의 의학발전으로인해 우리는 100세 시대에 살고 있고, 주위 어르신분들만 봐도 무병장수로 오래 살고 계신분들 많이 볼 수있습니다.

어느정도 병들도 치료가 거의 가능해졌고, 앞으로 의학이 발달한다면 현재 고치지 못하는 병도 나중엔 고칠수 있게 될텐데요.

 

건강하게 오래사신분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들이 있습니다.

바로 편식하지않고 골고루 먹고 소식하며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라는 말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영양소 하나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려고합니다.

 

바로 오메가3인데요. 다들 오메가3 정말 많이 들어보셨고, 각종 티비 프로그램에서 오메가3를 많이 강조하고 먹으면 좋다고 하죠?

그런데 막상 어디에 어떻게 작용하고 정확히 어떤 원리에 의해 좋은건지는 다들 모르십니다.

그저 좋다니까 드시는분들이 많으신데요.

 

모르고 먹고 알고 먹는거에는 큰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메가3에 대해서 모든정보를 포스팅해드리려고합니다.

오메가3! 포스팅 바로시작하겠습니다.

 

 

 

 

 

 

오메가3 란?

오메가3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떤작용을 하는진 몰라도 다들 한번씩은 꼭 들어보셨고, 모르시는분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메가-3가 단순히 비타민종류처럼 비타민c 비타민b 와같은 종류로 착각하고 계신분들도 많은데요.

바로 말씀드리자면 오메가-3는 지방산 입니다.

 

이전 3대영양소 포스팅할때 지방에대해서 자세히 다룬 글을 올린적이있는데요.

그 글을 보신분들이라면 지방산하면 아! 하고 떠오르는것이 몇가지 있을거에요.

바로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 필수, 비필수 등이 생각나실겁니다.

 

오메가-3는 정확히 지방이 아니라 "지방산"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지방산에는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이 존재하고 필수 지방산과 비필수 지방산 또한 존재합니다.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의 차이점은 저번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뤘으니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면 우리의 혈관속에서 고체상태로 존재하느냐, 액체상태로 존재하느냐에 따른 구분이고, 포화지방산의 경우 주로 고체상태로 존재하고 불포화지방의 경우 액체상태로 존재하게됩니다. 필수지방산과 비필수 지방산의 차이점은 말그대로 필수로 섭취해야된다, 꼭 음식으로 섭취하지않아도 된다의 차이점입니다.

 

여기서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에 속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의 효능과, DHA, 오메가3가 많은음식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을 일컫는 말입니다.

오메가-3에도 많은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방산의 "탄소"의 결합위치에 공통점을 가지고 결합의 갯수등에 따라 모두 같은 오메가3라고 부른답니다.

 

흔히들 참치광고를보거나 참치캔 겉면을 보실때 DHA라는 문구 많이들 보셨죠?

DHA역시 불포화지방산으로 필수지방산에 속하고, DHA역시 오메가3의 한 종류입니다.

우리는 몸에서 합성 할 수 없지만 해조류나 플랑크톤이 주로 합성하는 물질입니다.

즉, 해조류나, 플로크톤을 먹고사는 어패류에 많이 속해있는데요, 고등어, 꽁치, 참치, 등 등푸른생선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DHA는 두뇌에 특히 많은 도움이 되어 노인성치매를 앓고 계신분들에게 많은 도움이된다고 알려져있기도하고, 어린아이의 두뇌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한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으로 열액순환개선제역할을하기도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준다고하네요.

 

하지만 오메가3가 좋다고해서 너무많은 양을 욕심내서 한번에 드시면 안됩니다.

식약처에서는 오메가3의 하루 섭취량을 500~1000mg으로 권장하고있습니다.

 

오메가3는 생선외의 음식에도 존재하기때문에 생선을 잘 드시지못하는 분들이라도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하실수 있는데요.

오메가3가 들어있는 대표적인 음식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콩(두부)

2. 아마씨

3. 호두

4. 연어 

5. 새우

 

위 다섯가지 음식만 골고루 반찬으로 드셔도 하루섭취량은 충분히 섭취할수 있다고합니다.

그러니 편식하지말고 골고루 드시는게 오메가3를 섭취하는 가장 안전하고 중요한방법입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비로그인분도 가능하니

공감의 빈하트를 ♥로 채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