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타바타 운동을 통한 단기간 칼로리 소모법! (스쿼트 타바타, 버피타바타등)

 

안녕하세요.

Meadows입니다.

 

이제 여름이끝나고 노출의 계절이 끝났다고 안심하시고 음식을 폭풍흡입하시는분들 계시죠?

운동은 남에게 보여주거나 과시하기 위해서 하는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노출의 계절이 아니어도 항상 몸을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짦은 시간안에 많은 칼로리를 태울수 있는 운동법, 바로! 타바타 운동법에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바쁜 직장생활이나 운동할 시간을 도저히 낼 수 없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이라 생각 하는 운동법입니다.

지금바로 타바타운동이란 무엇인가로 부터 시작하여 자세하게 포스팅하도록하겠습니다.

 

 

 

 

 

 

타바타 운동이란?

몇분만에 몇칼로리 소모, 5분만에 체지방자극 등의 타바타를 소개하는 문구도 다양한데요.

타바타의 어원은 일본의 이즈미 타바타라는 박사의 이름에서 따온것입니다.

이즈미 타바타 박사가 처음에 타바타 운동법을 개발한 목적은 바로 스케이트 선수들의 운동능력을 향상시키위함에 있었는데요.

타바타 운동을 적용한 스케이트 선수들의 운동능력은 하나같이 향상되었고, 그 효과가 좋아 일반인들에게까지 전파된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짧은 시간안에 전력을 다하는 고강도 운동을 통해 단기간에 많은 산소를 흡입하는동시에 대사를 유도하는 운동법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타바타 운동에는 딱 이렇다할 동작이 정해져있거나 법칙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어떤 운동이든 단시간안에 전력을 다하고 짧은 휴식을 가진다음 바로 또 전력을 다하는 그럼 시스템인데요.

 

예를 들자면 단시간 즉, 30초동안 푸쉬업을 할 수 있는최대한 하고 10초를 휴식합니다.

다음 또 30초 푸쉬업후 10초 휴식을 5셋트 하게되면 총 200초, 3~4분 만에 한 운동을 끝내는 것입니다.

푸쉬업을 예를 들어서 했지만 푸쉬업말고 수많은 운동을 대입해서 하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단기간에 5셋트의 푸쉬업을 해내게되면 정상휴식1분을 가지고 했을때보다 몸에서 소비하는 칼로리가 더 많기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는 목적에는 부합되지않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바타는 짧은 시간안에 고강의 힘을 사용하는 운동이기때문에 심장이 좋지못한 분으로 지병이있으시거나, 관절이 좋지 않으신분들은 트레이너나 전문가의 도웅을 받아 다른운동법으로 대체하시던지 강도를 조금 낮춰서 진행하시거나 하면됩니다.

 

 

 

 

 

타바타 운동법 소개

앞서 타바타 운동에 대해서 설명드린것처럼 타바타 운동법에는 간단한 규칙만 존재하는것이지 어떤 운동법인지는 정확히 정해진것이 없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로 타바타 운동법을 해보고싶고, 정보를 찾아보는분들이라면 도체데가 타바타 운동법이 무슨운동을 말하는거야? 라고 헷갈리실수도 있는데요.

 

바로 상기에 설명드린것처럼 적당한 운동을 찾아서 타바타 운동법에 적용시키면 되는것입니다.

그래도 아무 운동이나 타바타운동법에 넣기가 껄끄러우신분들 위해서 타바타 운동법에 적용시키면 효과가 극대화 되는 대표적인 타바타 운동3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쿼트 타바타운동]

하체 운동하면 스쿼트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맨몸스쿼트를 이용하여 타바타를 하게되면 칼로리소모는 물론이고, 날씬하고 매끈한 엉덩이 라인과 하체를 만드실 수 있답니다.

 

1. 전방을 주시한 상태에서 양발은 어깨넓이 정도로 편안하게 벌려준다.

2. 허리를 곧게 편상태에서 그대로 하체만 내려가준다.

3. 하체가 내려가는동시에 양손을 앞으로 모아준다.

4. 역순으로 원래대로 돌아온다.

(맨몸스쿼트시 딥스쿼트로 끝까지 내려가도 좋고 하프스쿼트만 하셔도무방합니다.)

 

스쿼틑를 타바타 운동법으로 진행할 시 횟수나 세트수 휴식시간등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8세트)

운동시간을 20초로 둔다.

개수는 딱히 정해두지않고 매 세트마다 전력을 다해서 할 수 있는 개수까지 한다.

세트사이 휴식시간 10초간 휴식한다.

총 8세트를 반복한다.

 

 

 

 

 

 

 

 

 

 

 

 

 

[버피테스트 타바타]

타바파 운동법은 여러가지 운동을 섞어서 하기도하고 단일 운동을 4~5셋트 해주기도합니다.

 

맨몸으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중 최고라 칭하는 버피스테스트입니다.

버피테스트 동작은 아주 간단한 동작이면서도 많은 근육을 쓰고 칼로리 소모도 높은 운동인데요.

 

1. 먼저 바르게 선 자세에서 정면을 바라봅니다.

2. 쭈구려 앉아 손바닥을 땅에 대고 그대로 푸쉬업 자세를 취해줍니다.

3. 푸쉬업을 한번하고 역순으로 일어나줌과 동시에 제자리 점프를 해줍니다.

 

버핏테스트를 타바타 운동법으로 진행할 시 횟수나 세트수 휴식시간등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 5세트)

운동 시간 총 20초로 둔다. 

개수는 딱히 정해두지않고 매 세트마다 전력을 다해서 할 수 있는 개수까지 한다.

세트사이 휴식시간 10초간 휴식한다.

총 5세트를 반복한다.

 

 

 

 

 

[푸쉬업 타바타]

상체 발달에 도움을 많이 주는 맨몸운동으로 푸쉬업이 있습니다.

푸쉬업은 가슴뿐만 아니라 삼두, 전면삼각근, 코어, 등 많은 근육에 자극을 주는 좋은 운동법인데요.

푸쉬업을 타바타로 할 시 근지구력 상승은 물론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등 실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기록을 올리실때도 좋습니다.

여성분이라면 무릎을 꿇고 진행하셔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1. 푸쉬업 준비 자세를 취해줍니다.(근력이 약하시거나 여성분이라면 무릎을 꿇고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코어쪽에 힘을 단단히 주어 몸이 옆에서 봤을때 일직선이 되도록 만들어준다.

3. 그대로 가슴을 이완시킨다는 느낌으로 내려가준다.

4. 역순으로 원래대로 돌아온다. (올라올시 코어에 힘들주어 일직선이 무너지지않도록 신경써준다.)

 

푸쉬업을 타바타 운동법으로 진행할 시 횟수나 세트수 휴식시간등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8세트)

운동시간을 20초로 둔다.

개수는 딱히 정해두지않고 매 세트마다 전력을 다해서 할 수 있는 개수까지 한다.

세트사이 휴식시간 10초간 휴식한다.

총 8세트를 반복한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비로그인분도 가능하니

공감의 빈하트를 ♥로 채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링크

성진의 일상

카운터

Today :
Yesterday :
Total :